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靑 ‘종전선언 北 친서 검토’ 보도에…통일부 “추측성” 일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6일 정례 브리핑서 입장 밝혀

축측성 기사에 답변 적절치 않아

유관국과 긴밀히 협의 재확인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통일부는 청와대가 종전선언 논의를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보내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일부 매체 보도에 대해 “추측성”이라며 선을 그었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6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추측성 기사에 대해 답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이같이 일축했다.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이데일리 DB).


이 대변인은 “종전선언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로 가는 입구이자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가동에 중요한 모멘텀을 제공하는 유용한 조치라는 것이 정부의 기본적인 입장”이라며 “정부는 이러한 입장에서 종전선언 추진 문제에 대해 미국을 비롯한 유관국들과 긴밀히 협의해오고 있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아울러 북한의 식량 상황과 관련한 질문엔 “올해 전반적인 기상 여건이 예년보다 좋았기 때문에 작황이 다소 개선될 것으로 보는 평가가 많이 있다”면서도 여전히 불안정한 북한 식료품 및 곡물 가격 추이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국경봉쇄 장기화 여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북한 식량 부족 상황은 만성적 상태이고, 여러 요소가 종합적으로 관련되어 항상 예의 주시하면서 인도적 협력 필요성도 함께 검토해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