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일 “2023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어려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원자력위 “도쿄전력이 실시계획 심사 신청 안 해 계획 차질”

[경향신문]

경향신문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방사성물질 대량 유출 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를 2023년 봄부터 방류하려는 계획에 차질이 빚어졌다고 3일 밝혔다. 지난 2월13일 후쿠시마 제1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를 저장한 탱크 1000여기를 공중 촬영한 모습. 후쿠시마 | 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방사성물질 대량 유출 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를 2023년 봄부터 바다에 방류하려는 계획에 차질이 빚어졌다고 밝혔다.

마이니치신문과 교도통신 등은 3일 후케타 도요시 원자력규제위 위원장이 전날 후쿠시마 제1원전 사찰 후 정부와 도쿄전력이 2023년 봄부터 오염수를 방류하는 것을 목표로 둔 데 대해 “(목표 달성에) 매우 어려운 시기에 와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원자력규제위는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 전에 도쿄전력이 제출한 실시계획을 심사해 인가해야 하는데, 도쿄전력이 아직 실시계획 심사를 신청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후케타 위원장은 심사와 심사 결과에 대한 의견 수렴을 비롯해 관계자 대상 설명과 설비 공사에 필요한 시간 등을 고려해 “(도쿄전력이) 연내 가능한 한 빠른 시기에 신청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후쿠시마 제1원전 폐로를 추진하는 회사의 최고책임자에게도 원자력규제위의 이 같은 입장을 전달했다고 기자들에게 밝혔다.

도쿄전력은 실시계획 심사를 원자력규제위에 신청하는 시기에 대해 “현지 등의 의견을 듣고 조정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마이니치는 전했다.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나오는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정화 처리해 원전 부지 내 저장 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오염수를 더 이상 보관할 공간이 없다며 정화 처리한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방사성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 농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춘 뒤 2023년 봄부터 후쿠시마 앞바다에 방류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8월 요미우리신문 보도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해저 터널을 건설해 방사성물질이 포함된 오염수를 원전과 1㎞ 거리에 있는 바다에 방류할 계획으로, 9월 말까지 터널 건설 계획을 원자력규제위에 제출할 예정이었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 계획 발표에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은 우려를 표명했다. 정화 처리를 하더라도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물질이 남아 있어 인접국 해양으로 흘러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박하얀 기자 white@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