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靑 "거리두기? 민생에 찬물 끼얹을 수도…미세 조정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 "단계적 일상 회복 되돌려 후퇴할 순 없다" 발언엔

"뒤로 돌아가선 안되니, 각 부처가 최선 다하라는 지시"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국내 코로나19 상황을 내다보며 추가 방역 조치에 대해 “급격한 거리두기 강화보다 현 단계에 맞게 조정할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2일 오후 KBS 유튜브 채널인 ‘디라이브’에 출연한 박 수석은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들어가면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고, 위중증 환자 수가 늘고, 병상이 부족하고, 사망자 수가 늘고 있다”면서 국내 상황을 되짚었다.

이어 “확진자 수에 대해선 대통령께서도 ‘국민과의 대화’에서 말씀하셨듯 저희가 예상했던 범위 안에 아직까진 있는 거다. 그러나 위중증 환자, 병상 문제는 굉장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11월부터 시행된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 여파로 확진자 수가 급증할 것은 예견된 일이었다는 입장이다.

이데일리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사진=‘KBS 뉴스’ 공식 유튜브 채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수석은 신종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을 언급하며 “오미크론이 국내에서도 사례가 발견되고 있어 ‘지역사회 감염으로 퍼지고 있는 것 아닌가’하는 걱정이 퍼지고 있는 단계다. 일상 회복 지원 위원회의 의견을 다 들었고, 방역 회의를 거쳐 내일 중대본에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하지만 큰 조치는 없을 예정이라면서 “현재 예상하기론 급격한 거리두기 강화나 뒤로 돌아가고 이런 것보다는, 앞으로 계속 나아가면서 미세하게 현 단계에 맞도록 조정할 것을 발표할 것이라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수석은 일부 언론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시행할 수도 있다”고 추측성 보도를 한 것에 대해선 “거리두기 강화하고 집합 제한하는 조치는 결과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민생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는 이런 부분과 연결이 된다. 그런 조치를 하게 되면 자영업자, 소상인들에게 손실 보상문제가 연관될 수 있다. 민생과 방역, 잘 균형을 맞추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에 지혜를 다하고 있다고 보시면 된다”고 답했다.

이데일리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및 위중증 환자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2일 서울 은평구 서울특별시립 서북병원에서 의료진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수석의 말에 진행자는 지난달 29일 문재인 대통령이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 회복을 되돌려 과거로 후퇴할 순 없다”고 말한 기조가 현재도 이어지고 있는 것이냐고 물었다.

이를 인정한 박 수석은 “우리 정부부터 최선을 다하고, 국민께 참여하고 함께하자는 요청을 드릴 수 있는 것이다. 대통령 말씀은 ‘뒤로 돌아가선 안되니 그렇게 되지 않도록 범정부 부처가 최선을 다하라’는 지시의 말씀이다. 그런 각오와 자세로 임하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단계적 일상 회복이 시행된 지 한 달이 넘어가는 현 시점에서 일각에선 “너무 급격하게 단계를 내린 것이 아니냐”, “일상 회복으로 5천 명까지 확진자가 올라간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기도 했다. 진행자가 이를 언급하자 박 수석은 “오미크론 변이라는 걸 염두에 두고 일상 회복을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런 건 별개의 문제”라고 단호하게 밝혔다.

이어 박 수석은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행한 배경에 대해 “코로나19로 장기간 지친 국민의 피로감 문제도 있고, ‘민생 경제 회복’이란 측면도 있다. 그리고 다른 나라들이 선구적으로 일상 회복으로 가는 나라도 많다”고 말했다.

끝으로 정부 측의 일방적 결정이 아니었음을 강조하면서 “정부가 일방적으로 아무 계획 없이 정하는 게 아니라 회복의 단계와 시점에 대해 여러 단계의 의견을 듣는 시스템이 있다. 논의의 결과로 시행을 한 거지, 정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은 아니다. 최선의 선택인지는 모르겠지만 전문가의 의견과 경제 현실을 고려해 최적의 선택을 내린 것”이라고 입장을 대변했다.

이데일리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일 충북 청주시 오송읍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추가접종) 권고 및 안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이날 코로나19 상황이 연일 최악으로 치닫고 오미크론 확진자까지 국내에 유입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정은경 질병관리 청장이 긴급 브리핑을 진행했다.

그는 현 상황에 대한 대안으로 백신 3차 접종(부스터샷)의 중요성을 재차 반복하면서 소아·청소년 접종에 대해서도 권고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