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오미크론' 변이 확산

백신 맞고도 오미크론 '돌파감염'..전세계 확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스라엘 의사 2명은 화이자 '부스터샷' 까지 접종
-사우디, UAE서도 접종완료자 확진


파이낸셜뉴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돌파감염'이 전세계를 공포에 떨게 하고 있다. 미국, 한국,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이스라엘 등에서 발생한 오미크론 감염자들이 모두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 접종을 완료하고도 감염됐다. 심지어 이스라엘 의사 2명은 화이자 백신을 '부스터샷(3차 접종)'까지 완료했지만 오미크론에 감염된 것으로 드러났다. 기존 백신이 오미크론 감염을 막는데 무용지물이라는 우려가 봇물처럼 터지고 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전세계 23개국에서 보고되면서 초비상이 걸렸다. 오미크론 변이가 처음 보고된 11월 24일 이후 단 1주일 만에 유럽·아시아·아프리카·오세아니아·북미·남미 6대주 모든 곳에서 돌파감염 확진자가 쏟아지고 있다.

거센 확산세에 세계 각국이 국경 봉쇄 등 초강수를 두고 있지만, 백신 완전 접종자들도 돌파감염되면서 기존 백신에 대한 의구심도 커지고 있다.

1일(현지시간)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에서 첫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가 발생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달 22일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캘리포니아로 돌아온 여행객이 오미크론 감염으로 격리돼 있으며, 당국이 적극적으로 접촉자 추적을 하고 있다"며 "이 환자는 백신 완전 접종자로 증상이 호전되고 있다"고 밝혔다.

사우디라이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 등 걸프만 지역에서도 오미크론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는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발생한 첫 사례다. UAE 국영 WAM 통신은 확진판정을 받은 여성이 백신 접종을 완료한 상태라고 전했다.

앞서 사우디와 UAE 당국은 오미크론 변이가 처음으로 발견된 11월 24일 이후 남아프리카 국가들을 대상으로 국경을 봉쇄했지만 확산을 막지 못했다. 남아공 국립전염병연구소는 지난달 분석한 모든 코로나 샘플의 74%, 즉 4분의 3 가까이가 오미크론 변이였다고 밝혔다. 검출된 지 4주가 채 안 된 상황에서, 이미 오미크론이 지배종이 된 것이다.

화이자 백신을 부스터 샷까지 3차례 모두 맞은 이스라엘 심장 전문의도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대규모 학회에 참석했다가 오미크론에 감염됐다. 또 다른 한 명의 감염자는 이 50대 남성 의사와 접촉한 70대 심장병 전문의다. 지금까지 이스라엘에서는 모두 4건의 오미크론 변이 감염 사례가 보고됐으며, 10명의 의심환자가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아시아에선 홍콩(3명)과 일본(2명), 오세아니아에선 호주(6명)에서 감염 사례가 나왔다. 북미에선 현재까지 캐나다에서 3명 확인됐으며, 브라질에서도 전날 중남미 최초로 감염자가 2명 보고됐다.

일본에선 전날에 이어 이날 페루에서 입국한 외국인 남성에게서 추가로 오미크론 감염이 확인됐다. 일본 첫 감염자도 지난 7월 모더나 백신 2차 접종을 완료한 돌파감염자다.

국내에서는 나이지리아를 방문하고 돌아온 인천의 40대 부부와 이들의 30대 지인이 오미크론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부부는 11월 14∼23일 나이지리아를 방문한 뒤 11월 24일 귀국했다.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은 11월 25일이다. 이어 11월 29일에 이들의 지인인 30대 남성 1명이 확진됐고, 11월 30일에 10대 자녀 1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았다.

특히 이 부부는 지난 10월 28일 모더나 백신을 2차 접종해 입국 후 시설 격리되지 않았고, 양성판정을 받기 전까지 이동에도 제한이 없었다. 따라서 오미크론 확진자는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지금까지 40대 부부와 지인이 접촉한 사람접촉자는 최소 80여 명에 이를 것으로 파악됐다.

오미크론은 50개 이상의 유전자 돌연변이가 확인된 것으로 이중 32개가 감염과 백신 면역에 연관된 스파이크 단백질에 몰려 있어 기존 변이보다 전파력과 백신 회피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방역당국은 11월 28일부터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8개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내국인 입국자는 백신 접종과 상관없이 10일간 시설에 격리해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