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메타버스가 온다

경북도, 메타버스 융합산업 클러스터 조성 나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메타버스 산업단지 구축 개념도
[경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연합뉴스) 이승형 기자 = 경북도가 메타버스(3차원 가상공간) 융합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클러스터 조성에 나선다.

도는 이를 위해 2일 메타버스 추진 전략회의를 열고 핵심사업과 내년도 부서별 신규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앞으로 '확장 현실(XR) 메타버스 제조'와 '한글 인공지능(AI) 문화콘텐츠 융합'을 주제로 기본구상을 가다듬어 대통령 선거 과제에 포함하도록 힘쓸 방침이다.

메타버스 중심단지를 구축하고 새로운 XR 디바이스와 데이터센터를 활용해 산업단지에 메타버스 기술을 적용,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할 '초광역권 메타버스 허브밸리' 사업을 따내는 데 집중한다.

또 국내 주요 기업과 협력해 거대 한글 AI 클라우드를 유치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글 메타버스 콘텐츠 창업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도는 메타버스 관련 기술 경쟁력과 산업 현황을 분석해 육성하는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며 지난달에는 싸이월드제트와 메타버스 활용 정책서비스 제공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내년에는 메타버스 활용 경북 맵 구축, 독도 가상체험, 골목상권 살리기 등 자체 사업도 시작한다.

강성조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메타버스에 대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창업하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har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