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한일, 국장협의서 독도·후쿠시마 오염수 등 이견 재확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22일 외교부 청사서 한일 국장 협의도
외교부 "소통 지속 중요하다는 데 공감"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도… 상황 공유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두달 만에 열린 한일 외교부 국장협의에서 양측은 독도 등 현안을 놓고 기존 입장차를 재확인했다.

22일 외교부는 이상렬 외교부 아태국장이 이날 오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 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일 국장 협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한일 국장 협의는 지난 9월16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이후 약 두달 만이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 국장은 일본 측의 외국인입국 완화조치로 우리 기업인과 취업자, 유학생 등 필수 인력의 왕래가 가능해진 점에 대해 환영했다. 또 앞으로도 코로나19 관련 제반 상황을 관리해나가며 인적 교류를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강제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향후 보다 적극적으로 양측 간 협의를 가속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국장은 일본 수출규제 및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 등에 대한 우리 측 우려와 입장도 재차 전달했다.

후나코시 국장은 일본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일본 정부는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등으로 해결됐다는 입장이다. 강제징용 관련 한국 법원이 내린 일본 기업의 배상 판결은 국제법 위반이란 주장을 견지해왔다.

후나코시 국장은 독도를 둘러싼 일본 측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이 국장은 일본 측의 어떠한 주장도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독도는 앞서 1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최종건 외교부 1차관,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모리 다케오(森健良)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의 공동기자회견이 무산된 원인이다. 애초 한미일 9차 외교차관 협의회 이후 3국 공동 기자회견이 예정됐지만 김창룡 경찰청장의 독도 방문에 일본이 반발하면서 한일은 불참했다.

외교부는 "양 국장은 양국 간 현안 해결을 위해 다양한 계기를 활용해 소통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앞으로도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후나코시 국장과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했다. 양측은 최근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th@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