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미얀마 군정 수장, '중-아세안 정상회의' 불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언론 보도…아세안, 10월 정상회의 이어 연속 '쿠데타 수장 배제'

연합뉴스

10월말 아세안 화상 정상회의 당시 미얀마 대표의 모습이 없다. 2021.10.26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미얀마 쿠데타 군사정권의 수장인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22일 열린 '중국-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정상회의'에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 통신은 이날 정상회의 참가국 소식통 2곳을 인용, 흘라잉 사령관이 오전 화상으로 시작한 정상회의에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정상들이 나온 화면에 미얀마 대표의 모습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는 중국과 아세안 대화 관계 구축 3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주재한다.

흘라잉 사령관의 중-아세안 정상회의 불참은 아세안 국가들의 반대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는 지난주 아세안 소식통을 인용, 말레이시아,싱가포르,인도네시아,브루나이 등 4개국이 '중-아세안 정상회의'에 흘라잉 사령관의 참석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중국 측에 전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중국은 정상회의 개최를 앞두고 쑨궈샹 외교부 아주사무특사를 아세안 일부 국가에 파견, 흘라잉 사령관의 참석 가능성을 타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아세안 4개국은 지난달 아세안 정상회의 당시 흘라잉 '배제' 입장을 유지했다는 것이다.

당시 아세안은 4월 특별정상회의에서 나온 쿠데타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5개 합의사항을 미얀마 군정이 준수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흘라잉 최고사령관의 참석을 허용하지 않았다.

그도 직접 참석했던 4월 정상회의의 5개 합의는 즉각적 폭력중단과 모든 당사자 간 건설적 대화, 인도적 지원, 아세안 특사의 미얀마 방문 등이다.

당시 아세안은 흘라잉 사령관 대신 비정치적 인사 참석을 제안했지만, 군정이 이를 거부해 결국 아세안 정상회의는 미얀마 없이 진행됐다.

sout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