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끊이지 않는 성범죄

성폭행 미투 펑솨이, 폭로 19일만에 공개석상 나타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베이징에서 열린 테니스 결승전 개막식에 참석

친구와 함께 저녁 식사하는 영상도 올라와

펑솨이, 中 공산당 전 부총리 미투 후 행방 묘연

베이징 동계 올림픽 앞두고 비판 여론 무마 차원 해석

[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중국 공산당 간부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중국 여자 테니스 선수 펑솨이가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 피해 사실을 폭로한 지 19일 만이다.

이데일리

중국 관영매체 환구일보의 편집인 후시진이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펑솨이의 영상(사진=후시진 트위터)


20일 중국 관영매체 환구일보의 후시진 편집인은 자신의 트위터에 펑솨이가 등장한 두 개의 영상을 올렸다. 펑솨이는 이날 오전 베이징 국립테니스센터에서 열린 휠라 키즈배 주니어 테니스 챌린저 결승전(U10, U12) 개막식에 참석했다.

영상 속에서 펑솨이는 장내 아나운서가 “2회 그랜드슬램 챔피언, 전 여자복식 세계 1위 펑솨이”라고 소개하자 웃으며 손을 흔들었다. 후 편집인은 “환구시보의 사진기자 추이멍이 현장에서 그녀를 포착했다”라며 그녀의 영상을 트위터에 게시했다. 앞서 후 편집인은 그녀가 친구와 함께 저녁 식사를 함께하는 영상을 게시하기도 했다.

이번 동영상은 펑솨이의 안전을 염려하는 세계 각층의 우려를 진화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앞서 펑솨이는 지난 2일 웨이보에 장가오리 중국 국무원 전(前) 부총리가 자신을 성폭행했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이후 몇 년 간 장가오리에게 지속적으로 성관계를 강요당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펑솨이가 폭로 직후 행방이 묘연하다고 보도했다. 펑솨이의 홍보팀 관계자는 폭로 글을 본 이후 홍보 관계자가 바로 전화를 걸었지만 받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후 여자 테니스 단식 세계 랭킹 1위 오사카 나오미를 비롯한 테니스 스타들이 펑솨이의 안부를 묻는 글을 연달아 올리며 세계의 관심이 집중됐다.

이에 중국 관영방송 CGTN은 펑솨이가 스티브 사이먼 세계 여자 테니스 협회(WTA) 회장에게 보냈다는 메일을 공개하며 사태 진정에 나섰다. 해당 메일에서 펑솨이는 “성폭행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난 실종된 것도 아니고 위험하지도 않다. 그냥 집에서 쉬고 있다”라고 밝혔다. 다만, WTA는 해당 메일이 펑솨이 본인이 작성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며 ‘조작설’을 제기한 바 있다.

이번 영상은 오는 2월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최를 앞둔 중국 정부로서는 자국 스포츠 스타를 압박하고 있다는 여론이 형성을 조기에 차단해기 위한 것이라고 서방 외신은 분석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홍콩,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인권 문제로 베이징 동계 올림픽의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다. 또,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펑솨이의 행방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펑솨이가 등장하는 영상에도 WTA는 여전히 의심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WTA 대변인은 펑솨이의 영상을 보고 “(그녀가 안전하단 증거로 보기엔) 여전히 불충분하다”라고 지적했다. 로이터 또한 영상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