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우리들의 문화재 이야기

파주시 '덕진산성 학술대회' 24일 개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주=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경기 파주시는 오는 24일 사적 제537호인 덕진산성 종합정비계획 수립의 학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파주 덕진산성의 과거·현재·미래'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연다.

연합뉴스

덕진산성서 통일신라시대 축조 추정 외성문터·성벽 확인
[파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임진강 북쪽 연안의 전략적 요충지에 있는 덕진산성은 파주시가 실시한 그간의 발굴조사를 통해 고구려가 처음 축조하고 이후 통일신라 시대를 거쳐 고려와 조선시대까지 사용된 중요한 성이었음이 밝혀졌다.

파주시는 민통선 내에 있어 많은 사람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덕진산성의 학술적·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미래지향적인 역사·문화 공간으로 조성해 나가고자 이번 학술대회를 기획했다.

학술대회의 개회사와 축사는 최종환 파주시장과 심정보 충청문화재연구원장이 맡고 최종택 고려대학교 교수가 '임진강 유역 고구려 관방체계와 덕진산성'을 주제로 기조발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덕진산성서 통일신라시대 축조 추정 외성문터·성벽 확인
[파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어 ▲ 파주 덕진산성의 조사성과 및 전망(안성현 중부고고학연구소 연구위원) ▲ 종합정비 방안(김기룡 역사 문화재연구원 조사연구실장) ▲ 활용방안(김재홍 한국문화유산연구센터장) ▲ 장소가 갖는 의미, 덕진산성을 접촉하는 오늘의 모습과 미래(이재석 DMZ 생태평화학교장) 등에 대한 발표도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참가 인원은 제한하고 유튜브로 생중계를 한다.

현장 참석을 원하는 경우 파주시청 문화예술과(☎031-940-5831)나 재단법인 역사문화재연구원(☎031-282-2100)으로 사전 신청해야 한다.

ns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