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野 '비단주머니 1호' 크라켄 공개…"제2의 드루킹 막겠다"(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댓글조작 방지 프로그램 시연…이준석 "與, 여론공작 포기해야"

"비단주머니, 보안하에 준비…준비한 것 망라하는 개념"

연합뉴스

이준석, 비단주머니 1호 '크라켄' 공개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댓글 조작' 대응 프로그램 '크라켄' 공개 시연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1.14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류미나 기자 = 국민의힘은 14일 대선을 앞두고 온라인 공간에서의 '댓글 조작'을 막기 위한 '크라켄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2017년 대선에서 킹크랩 프로그램을 이용해 댓글 등 온라인 여론을 조작한 '드루킹 사건'의 재발을 막기 위한 대응책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크라켄 공개 기자회견을 열고 프로그램을 직접 시연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주요 키워드를 가지고 포털 기사들을 크롤링(웹상의 각종 정보를 자동화된 방법으로 수집해 분류하는 기술)한 뒤, AI(인공지능) 엔진을 바탕으로 이상 행위를 자동으로 분석한다.

이어 전문 모니터링 요원이 다시 한번 검증한 뒤 여론 조작이 확실시되면 중앙선관위에 신고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크라켄은 신화에 등장하는 거대한 문어 괴물로, 크라켄이 킹크랩의 '게'(크랩)를 사냥한다는 의미를 담아 프로그램 명칭을 정했다.

국민의힘은 이달까지 시범운영을 한 뒤 내달 1일부터 대선 캠프 사무실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크라켄 프로그램은 이준석 대표의 대선 비책을 의미하는 '비단주머니' 1호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이 대표는 이날 회견에서 "조기 경보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는 취지로 크라켄 시스템을 가동하려고 한다"며 "민주당도 이번 대선에선 절대로 어쭙잖은 여론 공작이나 민심 왜곡에 대해 투자하는 것을 포기하라"고 말했다.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선 "대통령 최측근인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드루킹이라는 사람의 제안으로 댓글부대를 운영하려다가 본인도 감옥에 가고 문재인 정부 정통성에 큰 흠집을 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크라켄' 프로그램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등 미사일 방어 체계에 빗댔다.

연합뉴스

이준석, 비단주머니 1호 '크라켄' 공개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이영 디지털소통위원장이 1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단주머니 1호인 '크라켄' 프로그램을 공개하고 있다. 2021.11.14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프로그램 개발을 주도한 당 디지털정당위원회 위원장인 이영 의원은 "2017년 대선, 2018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은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 프로그램인 킹크랩을 이용, 118만개의 댓글과 8천840만여개의 기사 추천을 통해 여론을 조작했다"며 "다시는 대한민국 정치사에 이런 일이 일어나면 안 된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 대표는 취재진과 만나 크라켄 프로그램을 이용한 '사찰' 가능성 우려에 대해 "우리와 반대되는 의견을 수집하는 것이 아니고, 공명선거 이외 다른 목적으로는 활용을 안 할 것이라고 양심을 걸고 말한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이재명 대선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의 낙상사고 관련 루머들을 놓고 '이 대표가 크라켄 프로그램을 작동해 국민의힘 지지자 중 혹시 매크로를 돌리는 사람이 있는지 단속해달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이 후보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든 것이 아니다. 당신들이 알아서 만들라"고 응수했다.

이 대표는 다른 비단주머니 내용에 대해 "보안 하에 준비하고 있고 한가지 키워드로 예측되는 그런 것은 아닐 것"이라며 "비단주머니는 후보 당선 전 당 공조직 차원에서 준비한 모든 것을 망라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흥미를 끄는 언급 외에도 구체적이고 장기적으로 준비한 것이 따로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2030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정책 웹드라마 등이 비단주머니 내용으로 거론되지만, 이 대표는 이에 대해 "확인해드릴 수 있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앞서 윤석열 대선후보를 만난 자리에서 "비단주머니 20개를 준비했다"고 밝혀 주목을 받았다.

yum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