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로마 G20 정상회의

바이든 “中 시진핑 G20 불참, 큰 실수한 것…글로벌 영향력 상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마지막 회견에서도 중국 공개 겨냥…“의도하지 않은 갈등이 더 나빠”

“버지니아 주지사 선거 우리가 이길 것…연준 의장 곧 지명”

헤럴드경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로이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와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참석을 위한 유럽 순방을 정리하는 마지막 기자회견에서도 중국에 직격탄을 날렸다.

유럽 순방 기간 연일 중국에 대한 견제를 이어온 바이든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COP26 이틀째 회의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중국과의 갈등에 대한 질문에 “중국과 러시아가 (국제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것은 문제”라면서 포문을 열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참석했다. 이를 통해 전 세계에 미국의 역할을 확실히 각인시켰다”며 “솔직히 말하자면 중국이 참석하지 않은 것은 큰 실수”라고 비판했다.

이어 “중국의 불참을 존중한다. 그러나 그들은 세계에 대한 영향력을 상실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 발사 등을 포함해 중국과 군사적 갈등 고조 우려에 대해선 “중국과 갈등에 대해 우려하느냐? 그렇지 않다”며 “이 점을 분명히 해두고 싶다. 이것은 경쟁이지 갈등이 돼선 안 된다. 갈등으로 가야 할 이유가 없다”고 단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과거 부통령 시절을 포함해 여러 차례 시진핑 주석과 통화했고 연내 화상 회의가 예정돼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시 주석이 규칙에 따라 행동하기를 기대한다”고도 했다.

그는 “시 주석에게 이 점을 분명히 했다. 우리는 헌법에 대한 당신의 태도에 관여하지 않을 것이고, 우주나 국제 해상 문제 등에서도 마찬가지”라며 “사이버 안보를 포함해 모든 범위의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 협력해야 한다는 것도 분명히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버지가 말씀하셨듯이, 의도한 것보다 나쁜 갈등은 의도하지 않은 갈등”이라며 가시 섞인 말을 남기면서도, “나와 시 주석의 화상 회담일이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열릴 것이다. 어떤 오해도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이것은 경쟁이지 갈등이 아니다. 어떤 의도하지 않은 갈등도 없다”고 말했다.

헤럴드경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자신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리전이자 내년 중간선거의 풍향계로 평가되는 버지니아 주지사 선거 결과와 관련, “우리가 이길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낙관했다.

이날 진행 중인 버지니아 주지사 선거에는 민주당 소속 테리 매콜리프 전 주지사와 공화당 소속 글렌 영킨 후보가 팽팽한 접전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 패배시 집권 1년차인 바이든 대통령이 상당한 정치적 내상을 입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지명과 관련, 제롬 파월 의장의 재신임을 포함해 숙고했다면서 “매우 이른 시일 내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견에서 “오늘 100개국 이상이 참여해 이룬 성과를 가속해야 한다”며 미국 내 메탄 감축 규제를 포함한 대응 노력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각국의 노력을 당부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