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문대통령, 헝가리 도착…비세그라드 그룹과 협력 논의

연합뉴스 임형섭
원문보기

문대통령, 헝가리 도착…비세그라드 그룹과 협력 논의

속보
뉴욕증시, 하락 마감…다우 0.8%↓
김대중 前 대통령 이후 20년만에 韓 정상 헝가리 방문
헝가리·체코, 슬로바키아·폴란드 등과 양자회담…기업 교류 격려
헝가리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부다페스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헝가리 국빈 방문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일(현지시각) 헝가리 부다페스트 국제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2021.11.3 jjaeck9@yna.co.kr

헝가리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
(부다페스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헝가리 국빈 방문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일(현지시각) 헝가리 부다페스트 국제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2021.11.3 jjaeck9@yna.co.kr



(부다페스트=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기자 = 유럽 3개국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오후(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국제공항에 도착해 2박 3일간의 국빈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헝가리는 이탈리아-영국에 이은 이번 유럽 순방 마지막 국가로, 한국 정상이 헝가리를 방문한 것은 2001년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 이후 20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곳에서 비세그라드 그룹(V4)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비세그라드 그룹은 체코, 슬로바키아, 폴란드, 헝가리 4개국으로 구성된 유럽 내 지역 협의체다.

문 대통령은 현지에서 열리는 제2차 한-V4 정상회의에 참석하기로 했으며, 한국 기업과 V4 국가 기업들 사이에서 열리는 비즈니스 포럼도 찾아 기업 간의 교류 협력을 격려한다.

또 방문 기간 V4 국가들과 각각의 양자회담도 진행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지난 2019년에 발생한 헝가리 유람선 사고 희생자 추모 공간을 찾아 희생자를 추모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헝가리 국빈방문 일정을 끝으로 7박9일간의 유럽 순방을 마무리하고 5일 한국에 입국할 예정이다.

hysup@yna.co.kr

kj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