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로마 G20 정상회의

G20에서 동맹국 모아 글로벌 공급망 대책회의 연 바이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동맹국들을 모아 글로벌 물류대란 해결을 위한 공급망 대책회의를 열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글로벌 공급 문제 해결에 주도적으로 나서겠다고 약속하며 각국 정상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이탈리아 로마를 방문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글로벌 공급망 회복 관련 정상회의를 주재했다. 회의에는 유럽연합(EU), 한국, 호주, 캐나다, 독일, 일본 등 14개국이 참석했다.

경향신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기자회견에 답하고 있다. |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세계 곳곳에 걸쳐 나타나고 있는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 정상들이 단합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공급망 문제는 어느 나라의 일방적인 조치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며 “조율이 핵심”이라 강조했다. 그는 글로벌 공급망의 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해 투명성, 다양성, 보안성, 지속 가능성 네 가지 핵심 요소를 제시했다. 국가 간 정보가 투명하게 공유돼야 하며, 단일 공급원에 의존하지 않도록 시장을 개방하고 공급원을 다양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사이버 공격 등으로부터 안전하도록 시장의 보안을 강화하고, 강제 노동과 아동 착취로부터 자유롭도록 노동자의 존엄성을 보장하며 지속 가능한 공급을 지향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특히 “공급망이 강제노동과 아동노동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이 신장 위구르족 인권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강제노동을 이유로 신장산 면화와 태양광패널 등의 수입을 금지한 만큼 사실상 중국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공급 병목현상을 완화하고 통관 절차를 개선하기 위해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에 대한 자금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 말했다. 또 국방 비축고에 있는 광물, 원자재 등을 방출할 권한을 국방부에 위임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겠다고 말했다. 국방 산업 물자 부족에 더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서다.

앤서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지나 라이몬도 상무장관은 내년에 전세계 공급망을 더 강력하게 복원하기 위해 당사국 간 다음 단계를 수립하는 후속 대화 격으로 국제 정상회의를 소집할 예정이다.

바이든 대통령이 공급망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는 국제회의를 주도한 데는 국내외의 복합적인 요인들이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우선 국내 정치적 고려를 배제할 수 없다.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은 최근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공급난을 조속히 해결하지 못하면 경기 회복세에 부담을 주고 결국 민심이 악화돼 정치적 타격을 피할 수 없게 된다. 현재의 글로벌 공급망 문제가 쉽게 해결되기 어렵다는 상황인식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피트 부티지지 미 교통장관은 미국의 물류대란이 내년까지 갈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더불어 전임 도널드 트럼프 정부 때처럼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워 독불장군식으로 문제에 접근해서는 글로벌 공급망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김혜리 기자 harry@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