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문 대통령·이재명 회동…靑 야당 비판에 “선거 관련 얘기 0.1도 없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야당 후보가 요청하면 적극 검토”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의 차담에 앞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간 회동이 있은 후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이 각각 “선거 중립 위반”, “부적절한 만남”이라고 비판하자 청와대는 “선거 관련 얘기는 0.1도 없었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야당 대선 후보와의 만남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2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문 대통령과 이 후보 회동을 두고 논란이 일자 이같이 설명했다.

이 수석은 “대개 이런 자리라는 게 으레 화기애애 하지 않느냐”며 “이런 자리 만나서 상대를 불편하게 하거나 이런 얘기를 하는 건 아니잖느냐. 예의도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두 분 다 민감한 부분, 논란이 될 수 있는 부분은 비공개 면담이었어도 일절 언급하지 않는 자세로 대화에 임했다”고 설명했다.

이 수석은 “대장동 수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윤 전 총장이 조금 더 민감하게 받아들인 게 아닌가 싶다”는 진행자의 말에 “수사에는 전혀 영향을 안 미친다. 검찰도 눈치는 안 볼 거라고 생각한다”며 “검찰이 요즘 청와대 눈치 살펴가면서 수사하느냐.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계실 때도 안 그랬고 지금도 아니다. 이 정부가 가지고 있는 자부심 중 하나가 수사개입이나 지침도 내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거는 저희가 자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걱정 안 하셔도 된”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가 요청을 해서 저희가 응한 건데, 우려들을 저희가 왜 몰랐겠는가”아며 “그럼에도 만나는 게 필요하다 싶으니까 만난 거고, 야당도 후보가 정해져서 어떤 이유로 대통령을 만나길 요청하면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반면 야당 후보와의 만남에 대해서는 “윤석열 후보가 최종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되면 (문재인 대통령과 면담) 요청을 안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윤 후보는 전날인 27일 문 대통령과 이 후보의 회동을 두고 “명백한 선거 개입 행위”라고 규정하며 “현 내각을 거국 선거관리 중립 내각으로 개편하라”고 촉구했다.

비판에는 홍 의원도 가세했다. 홍 의원은 문 대통령과 이 후보의 회동을 “부적절한 만남”이라고 직격했다.

홍 의원은 “둘이 무슨 꿍꿍이가 있길래 속닥거리려고 만나느냐”며 “한 사람은 대장동 비리의 주범이고 다른 사람은 이 비리를 파헤쳐야 하는 최종 책임자 아니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규정상 본관에서 누구를 만나면 녹음을 해야하고 대통령기록물로 남겨야 한다”며 “그래서 제가 회동 장소를 듣고 뭔가 둘이 거래를 했을텐데 속된 말로 ‘내가 대통령되면 니 봐줄게, 지금 나 좀 봐주라’는 뜻으로 했을 수도 있다. 아주 부적절한 만남”이라고 지적했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