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靑 "전두환 국가장? 일고의 가치도 없어…노태우와 다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성휘 기자] ["노태우 국가장, 대선 고려한 것 아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사진공동취재단 = 27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빈소. 왼쪽엔 문재인 대통령의 근조화환이 오른쪽에는 12대 대통령을 지낸 전두환씨의 근조화환이 놓여 있다. 2021.10.27/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가 28일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 관련 "전두환 전 대통령은 완전히 다른 케이스"라며 "전두환 전 대통령의 경우는 국가장이나 심지어 국민묘지 안장이나 이런 건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노 전 대통령에 대해 "본인이 용서를 구한다는 유언도 남겼고 유족들이 그동안 5.18(묘지)도 찾아서 사과하는 모습도 보였기 때문에 저는 완전히 다른 경우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는 5.18 단체나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등이 국가장까지 꼭 갔어야 했느냐며 반대하는 데 대해서도 "충분히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이번에 국가장으로 치르는 결정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다"며 "저도 개인적으로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 중에 하나"라고 말했다.

다만 "국가장으로 한다고 해서 (노태우) 이 분에 대한 역사적 또는 국민적 평가가 끝났다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라는 자리가 다양한 의견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해서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자리라 그런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수석은 국가장 결정 배경에 대해 "특별한 의도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며 "일각에서는 대선을 앞두고 그런 거 아니냐는데 저희가 대선을 고려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국민화합 차원이냐는 질문에는 "그런 차원은 있을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화운동을 하셨던 분이고 인권변호사 출신이기 때문에 이런 배경을 가진 대통령으로서 할 수 있는 조치는 국민 통합이나 화합 포용에 기여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예우가 박탈된 전직 대통령이 더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국가장 치르는 방법도 정리하면 좋겠다는 의견에는 "그런 점도 있어 보인다"며 "지금 국가장 말고는 다른 장이 없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예우할 수 있는 장례를 나누어주면 좋은데, 등급이라고 할 건 아닙니다만, 국가장, 사회장 이렇게 나누어주면 좋다"며 "그게 없이 하나로만 딱 돼 있으니까 선택의 폭이 굉장히 좁다. 그건 좀 아쉬운 부분"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 국가장 결정 관련 "대통령으로서는 여러 가지 국민들의 정서와 의견들, 현행 법률,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해야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대통령의 외교일정상 조문은 하지 않기로 결정하고, 비서실장과 정무수석, 시민사회수석이 조문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수석은 고인에 대해 '과도 있지만 공도 있다'는 청와대의 입장이 "전두환이 쿠데타하고 5.18 빼면 정치를 잘했다"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예비후보의 표현과 같은 논리 아니냐는 지적도 받았다. 그는 이에 대해 "야당 대통령 후보의 말씀과 이 사항을 연결시키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선을 그었다.

김성휘 기자 sunnyk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