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국회의장과 한국정치

청 비서실장 조문…박병석 국회의장 “아물지 않은 상처 남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군부 정치인’ 노태우의 공과 짚으면서 추모

[경향신문]



경향신문

상주로 조문객 맞는 노소영·재헌 남매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오른쪽)이 27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에서 조문한 뒤 유족인 딸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왼쪽), 아들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 등과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5·18 시민군 출신 “전두환과 달리 아들 통해 사죄”
‘6공 황태자’ 박철언 “고인, 5·18과 아무 관계없다”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는 27일 여야 지도부와 대선 주자 등 정·재계 인사들의 조문 행렬이 이어졌다. 이들은 12·12 군사쿠데타와 5·18민주화운동 무력진압에 가담한 ‘군부 정치인 노태우’의 한계, 북방외교 성과 등 공과를 짚으면서 고인의 행적을 돌아봤다.

노 전 대통령 빈소엔 조문이 시작된 오전부터 북적였다. 전직 대통령 전두환·이명박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법적 사위인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이 보낸 조화로 가득 찬 빈소로 정·재계 인사들이 속속 들어왔다. 문재인 대통령의 조화도 낮 12시30분쯤 도착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 야권 인사들이 오전부터 빈소를 찾았다. 이 대표는 “그분의 과를 덮고 갈 수 없는 분들도 많지만 (5·18 무력진압에 사과해 온 유족들의) 노력은 전두환 대통령 일가와 달리 평가될 부분이 있다”면서 “민주화 이후 첫 직선 대통령으로서 현대사의 큰 이정표를 남긴 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 재임기에 보건사회부 장관과 청와대 경제수석을 지낸 김종인 전 위원장은 “역대 대통령 중 외교에선 커다란 족적을 남기신 분”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고인을 대신해 5·18 영령들에게 무릎 꿇고 사죄한 (유)가족에 대해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직접 조문하지 않았다. 대신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 등이 오후 4시쯤 빈소를 찾아 애도의 뜻을 전했다. 유 실장은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에게 깊은 위로를 드린다는 말씀을 전해드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조문하지 않은 이유는 “한·아세안 정상회담이 이어지고 있고 내일 아침 G20(주요 20개국) 회의를 위한 출국이 예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장으로 치르되 문 대통령이 조문 하지 않은것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진보진영의 비판과 국민통합을 주장하는 쪽 입장을 함께 고려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박병석 국회의장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등 여권 인사들도 빈소를 찾았다. 박 의장은 “노 전 대통령의 빛과 어둠이 있고 아물지 않은 상처도 있다”며 “국제무대를 넓혔고 남북관계에선 평가받을 부분이 있다”고 평가했다. 송 대표는 방명록에 “과오에 대해 깊은 용서를 구했던 마음과 분단의 아픔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기억한다”고 남겼다. 이 후보는 “(고인 행적에) 빛과 그림자가 있다. 그러나 결코 그 빛의 크기가 그늘을 덮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방명록에 이름과 메시지를 남기지 않았다.

5·18민주화운동 당시 전남도청에서 시민군 상황실장을 맡았던 박남선씨도 모습을 보였다. 박씨는 “5·18 광주 학살에 책임이 있는 전두환을 비롯한 어떤 사람도 사죄하지 않았는데 노태우 전 대통령은 (아들을 통해) 그런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조문 온 것”이라며 “더 이상 어떤 책임을 물을 수 없는 시점이 되지 않았는가 해서 왔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 사촌처남으로 ‘6공 황태자’로 불린 박철언 전 의원과 노재봉 전 국무총리 등은 빈소를 지켰다. 박 전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은 5·18민주화운동 진압 문제로 기소되지도, 재판받지도 않았다”면서 “당시 전두환 장군과 노태우 장군이 친했으니 관계있지 않았나 추정하는 것이지 수사선상에 오르지 않았고 사실상 관계도 안 했다”고 주장했다.

유정인·조문희 기자 jeongin@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