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문 대통령 "盧, 역사적 과오 있지만 성과도 있다"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가장' 결정 배경은
유언·아들 통해 5·18 사죄
국민통합 우위에 두고 판단


파이낸셜뉴스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전남도청에서 시민군 상황실장을 맡았던 박남선씨가 27일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를 조문한 뒤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을 위로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향년 89세로 별세한 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가 국가장으로 결정이 난 건 고인의 명암이 뚜렷한 공과에도 결국은 국민통합을 우위에 둔 문재인 대통령의 결심이 배경으로 꼽힌다.

27일 청와대에 따르면 청와대의 고인에 대한 국가장 결정에도 참모회의에서 이견은 없었다는 입장이다. 노 전 대통령의 역사적 과오가 분명하지만 성과를 높게 평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문 대통령은 빈소를 직접 조문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국가장을 결정했지만 국민 정서 등을 감안하면 조문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알다시피 문 대통령은 내일 (유럽 3개국) 순방을 떠난다"며 "오늘은 오후 4시와 오후 8시 (아세안 관련) 중요한 다자 정상회의가 있다"고 일정을 밝혔다.

문 대통령을 대신해 유영민 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이 조문을 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고인에 대한 메시지에서도 공과를 모두 언급하며 고인과 유족에게 위로를 전했다.

문 대통령도 노 전 대통령에 대해 "과오가 적지 않지만 성과도 있었다"고 평가했다. 우선 "5·18 민주화운동 강제 진압과 12·12 군사쿠데타 등 역사적 과오가 적지 않다"고 말했다. 또 재임 중 성과에 대해선 "88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북방정책 추진, 남북기본합의서 채택 등 성과도 있었다"고 밝혔다. 공과를 모두 언급해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고인을 애도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최대한의 예우를 갖춘 셈이다.

다만 이 같은 복잡한 상황에서 국가장 결정까지 문 대통령의 결심이 쉽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여당 내부나 진보진영 지지층에선 대체로 국가장 결정에 부정적인 입장이 많았던 점에서다. 하지만 여당에서도 "공과가 있다"는 평가가 일부 나왔고 반면에 "단죄가 아직 안 끝났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한편에선 노 전 대통령의 아들 재헌씨가 그동안 광주 5·18 희생자들에게 수차례 사죄를 하고 고인도 마지막 유언으로 과오를 인정한 점도 문 대통령이 국가장 결정을 할 수 있었던 배경 중 하나로 꼽힌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이 12·12 쿠데타를 일으켰고 이후 5공화국의 주축세력이었지만 전두환 전 대통령과는 평가가 다르다는 주장이 여당에서 나온 점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