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지역정치와 지방자치

시장서 '쑥떡' 든 이재명 "저보고 쑥덕대는 사람들 많더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관악구 전통시장서 민생행보 첫발…"지역화폐 예산 증액해야"

연합뉴스

상인과 인사하는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관악구 신원시장을 방문, 상인과 인사하고 있다. 2021.10.27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강민경 기자 = "세금 많이 낸 사람에게 돈 많이 줘야 해"

"맞습니다. 경기도민에게는 재난지원금 다 지급합니다"

27일 오전 서울 관악구의 한 전통시장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이불가게 상인의 외침에 이같이 답했다.

대선후보 선출 17일 만에 내디딘 첫 민생행보 현장이었다.

이 후보는 시장 중앙통로를 따라 늘어진 점포들을 일일이 들러 상인들과 인사했다. 몇몇 상인들과는 주먹인사 대신 직접 악수도 했다.

이 후보의 '출동' 소식에 인근에 있던 지지자들까지 몰려오면서 시장은 금세 북새통을 이뤘다.

한 시민은 이 후보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함께 그려진 캐리커처를 갖고 나와 사인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한 떡집에 들어가서는 쑥떡을 들고 "요새 저보고 쑥덕거리는 사람들이 많더라"고 말해 잠시 웃음바다가 일었다.

대장동 의혹을 둘러싼 야권의 무차별적 공세를 에둘러 비판한 것이다.

그는 떡집은 물론 과일가게 등에서도 매번 전통시장 화폐인 온누리상품권을 꺼내 값을 지불했다. 과일가게 상인이 상품권 잔액을 거슬러 줄 현금이 없다고 하자 "잔돈을 갖고 영업을 하셔야죠"라며 핀잔을 주기도 했다.

한 참기름집 상인은 선물을 건네자 이 후보는 "받으면 안 된다. 마음만 받겠다"며 사양하기도 했다.

이 후보의 첫 민생탐방 일정이었던 만큼 민주당 의원들도 대거 동행했다.

이곳이 지역구인 민주당 정태호 의원(서울 관악을)과 옆동네를 지역구로 둔 유기홍 의원(서울 관악갑), 박찬대·진성준·홍정민 의원 등이 함께 시장을 돌며 지지를 호소했다.

시장을 다 돈 이 후보는 인근에서 자영업자들과 지역화폐 활성화를 주제로 간담회를 했다.

이 후보는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지역화폐 수요가 많은데 내년에는 지역화폐 예산을 77% 줄이겠다고 한다.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관련 예산을) 증액해 자영업자가 위기를 넘기는 데 도움을 줘야한다"고 강조했다.

goriou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