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

김기현, 손준성 구속영장 기각에 "고발사주가 아니라 공익제보"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열린민주당 최모 의원도 고발돼서 유죄 판결"
"4지선다형 절충…여러가지 마찰에도 논란 잘 수습"
뉴시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공동취재사진) 2021.10.25.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27일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에 연루된 손준성 검사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데 대해 "고발사주 사건이 아니라 공익제보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저희들이 수사권이 있는 것이 아니지만 내용을 여러가지 들어봤다"며 이같이 규정했다.

그는 "저희 당은 공익 제보를 받을 수 있는 법적 권한을 가지고 있는 정당"이라며 "각종 사회 불법 비리에 대해서 고발을 받을 수 있고 그것을 공익 제보자로 신고, 절차를 밟을 수 있는 공익신고 접수 대상 기관"이라고 했다.

이어 "여권이나 여권 주변의 권력자들이 불법 비리에 대해서 지금도 제보를 받고 있다"며 "그래서 고발되었던 열린민주당 최모 의원의 경우에는 유죄 판결 났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가 말한 '최모 의원'은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를 지칭한 것으로 해석된다. 최 대표는 지난해 4·15 총선 후보자 시절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이 실제 인턴을 했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국민의힘에 의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돼 1심에서 유죄가 선고됐다. 김 원내대표가 최 대표 사례를 들어 '공익제보'라고 강조한 이면에는 윤석열 검찰의 실제 고발사주 여부나 고발경위 대신 고발의 당위성이나 정당성을 더 강조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당 선관위가 여론조사 방식을 사실상 4지선다형으로 결정한 것에 대해선 "여러가지 의견들을 다 절충해서 선관위가 나름대로 고심한 끝에 결론 내린 것이라고 본다"며 "각 캠프에서 다 만족스럽지 않겠지만 전반적으로 보면 다 수용하는 것이어서 우리 당이 여러가지 마찰에도 불구하고 논란들을 잘 수습하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전날 청와대 회동에 관해선 "이재명 후보의 경우에는 국민들이 절대적으로 지금 분노하고 있는 부동산 개발 비리 그 의혹의 최중심에 있는 분이고 책임을 져야 될 입장에 있는 분"이라며 "지금 수사 중인 피고발자를 대통령께서 만나서 덕담을 하고 힘을 실어주시면, 이건 아예 수사기관에서 손대지 말라고 하는 암묵적 지시를 한 것이다. 그래서 매우 잘못된 만남"이라고 비판했다.

성남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 수사에 대해선 "수사를 하고 있는 게 아니라 수사쇼를 하고 있는 것"이라며 "최근 검찰의 대장동 사건 수사를 보면서 꼬리 자르기가 아니라 꼬리의 깃털뽑기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여당이든 야당이든 이 사안에 관해서 책임 있는 사람, 누구든지 지휘고하 신분을 막론하고 엄중 처벌해야 한다"며 "지금처럼 이렇게 뭉개기 수사, 꼬리깃털 뽑기 수사, 범죄인 은폐하기 수사, 이런 수사 쇼하는 건 안 되니 특검을 뽑아서 공정하고 철저하게 좀 수사를 하자"고 했다.

그러고는 "저한테 만약 수사지휘권을 맡겨주시면 제가 한 달 안에 다 결론 내드릴 것이다. 그대로 밝혀낼 것"이라며 "이 간단한 걸 왜 수사를 못하는지, 아무리 무능해도 그렇지, 어이가 없다"고 질타했다.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로는 "공도 있고 과도 있지만 사람마다 다 의견이 다르지 않겠냐"며 "전두환 정권 같은 경우에는 명확하게 쿠데타로 집권했던 군사정권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고, 노태우 정권의 경우에는 국민들이 선거에서 뽑은 것이기 때문에 군사정권이라고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당 지도부와 대선주자 사이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업적을 평가하는 분위기에 대해선 "박정희 대통령 같은 경우에는 많은 과도 있지만 역대 대통령 중에 우리 국민들이 평가할 때 가장 존경받는 대통령으로서 그동안 계속 꼽혀 왔지 않느냐"며 "그런 공과 과를 놓고 본다면 과보다는 공이 많았던 분"이라고 평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