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野, 文대통령-이재명 만남에 "한몸 선언" 맹공…특검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李 보호지시와 다를바 없어…'뭉개기 수사쇼' 말고 특검"

김기현 "'황무성 경질 몰랐다'는 李…허위사실 고발할 것"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국민의힘은 26일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청와대 회동을 '잘못된 만남'이라고 몰아세우면서 대장동 의혹에 대한 특검 수용을 거듭 촉구했다.

문 대통령과 이 후보의 청와대 만남이 여권 지지층의 결집을 유도할 수 있는 선거 개입이며, 대장동 게이트의 검찰 수사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게 국민의힘 주장이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가 전날 경기지사 퇴임 기자회견에서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의 사직을 사전에 몰랐다는 취지로 답한 것을 두고도 고발에 나설 방침이다.

연합뉴스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 촉구하는 국민의힘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지난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긴급현안보고에서 이준석 대표, 김기현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성남 대장동 특혜 비리 특검 수용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1.10.25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


이날 김기현 원내대표는 CBS 라디오에 출연해 "이 후보는 대장동 게이트의 핵심 혐의자라 국민의힘이 고소·고발도 했는데, 대통령이 이 후보를 만나게 되면 수사 가이드라인을 주게 될 것"이라며 "이 후보를 보호하라는 명확한 지시를 (검찰에) 사실상 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또 "대장동 사업을 하는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사장(황무성 전 사장)을 바꾸는데 시장 지시가 없었다는 말을 믿으라는 건가"라며 "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와 직권남용이라고 보고 곧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페이스북 글에서 '文(문)-재명'의 잘못된 만남'이라는 제목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두 사람의 만남은 '文-재명', 즉 이재명 후보가 문재인 정권의 계승자라는 것, 한 몸이라는 것을 선언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은 "문 대통령이 이재명 후보 선거 캠페인에 병풍을 서준 것"이라며 "이 후보는 언제 구속될지 모르는 범죄 수사 대상자인데, 그런 사람을 청와대로 불러 만난다는 것은 검찰에서 대놓고 봐주라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이 후보의 대장동 비리 의혹 연루를 부각하기 위한 특검 공세 고삐도 바짝 죄었다.

김 원내대표는 YTN 라디오에서 "검찰이 대장동 수사에서 '뭉개기 수사쇼'를 하고 있다. 국민들은 진실을 보고 싶어 하니 특검을 하자"고 말했다.

대권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YTN 라디오에서 "(성남시장 시절) 이재명·유동규의 호주 여행 후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이 잘리고 화천대유가 설립되고 초과 이익환수조항도 사라졌다"며 "작전은 호주 여행에서 짰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전날 이 후보를 검찰에 고발한 원 전 지사는 "대장동 뿐 아니라 백현동 관련 의혹도 수사요구서에 담아 제출했다"며 "이재명 선거본부장을 했던 김인섭이 등장하면서 백현동 사업도 민간 100% 분양으로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박수영 의원도 백현동 의혹과 관련해 페이스북 글에서 "임대 아파트 비율을 10%로 낮추고 90%를 일반분양으로 바꿔 (민간에) 엄청난 특혜를 준 것을 이재명 당시 시장이 몰랐다면 무능한 것이고, 알았다면 범죄자들과 공모한 것"이라며 "양파 까듯 쏟아지는 비리에 특검이 필요하다"고 날을 세웠다.

wis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