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준석, 대선주자들과 박정희 묘역 합동 참배..."朴 기리는 전통 계속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지율 기자 = 국민의힘 지도부와 당 대권주자들이 26일 박정희 전 대통령 기일을 맞아 현충원 묘역을 합동 참배했다.

참배에는 이준석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 홍준표·유승민·원희룡 대선 예비후보 등이 참석했다. 윤석열 후보는 사전 일정으로 인해 오후 2시 개별 참석할 예정이다.

참석자들은 현충탑을 참배한 뒤 박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의 묘역으로 이동해 분향한 뒤 묵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의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소 참배를 마친 후 취재진과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10.26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준석 대표는 참배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정희 대통령이 돌아가시고 42년이 지나서 참배를 왔다"며 "산업화 발전에 헌신하신 박정희 대통령을 기리는 저희의 전통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윤 후보의 개별 참석에 대해선 "오후 2시에 일정이 잡혀있다는 얘기는 들었다"며 "주자들이 경선 막바지 다양한 일정이 있어 조정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판단이 들고 같이 함께 참배하신 세 분의 대선후보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당에선 적어도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평가에 있어 다른 의견이 있지 않기 때문에 어느 당원 하나 할 것 없이 같은 마음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준표 후보는 "1979년도 10·26 사건이 일어났을 때 저는 시청 앞에서 군중 속에서 운구 차량이 지나가는 걸 봤다"며 "그 때 대부분의 시민들이 눈물을 흘리며 울고 있었고 저도 시청 앞에서 운구되는 장면을 봤다. 참 비극적인 사건이었다"고 회고했다.

유승민 후보도 "79년도 10·26 사건이 났을 때 저는 수도경비사령부에 현역병으로 있었다"며 "제가 수경사병으로 근무하면서 10·26과 12·12를 다 겪었다. 정말 우리 현대사에 굴곡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수천년, 가난과 보릿고개로부터 우리 국민들을 해방시킨 그 공로는 역사에 길이 남을 것"이라며 "지금 이 시점이 대한민국이 그동안 쌓아올린 성장의 힘이 소진되고 우리 경제가 지난 30년 동안 계속 추락해왔기 때문에 다음 정부가 해야 할 가장 큰 일은 우리 경제를 다시 성장시키는 것 그거 하나라고 생각하고 경선에 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와 유승민 대선 경선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의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소 참배를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2021.10.26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희룡 후보는 "1918년 31운동 직전에 태어나신 우리 박정희 대통령은 세계에서 가장 가난했던 나라를 산업화, 자주국방을 거쳐서 선진국의 기반을 닦으셨다"며 "그 후에 태어났던 30년대, 40년대, 50년대생들까지 박정희 대통령의 그 기반 위에서 오늘의 대한민국을 경제 10위의 경제대국, 민주화가 이뤄진 나라, 세계 무대 속에서 원조할 수 있는 세계 속의 한국으로 키워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오늘날을 내다보는 박정희 대통령은 과연 무에서 유를 창조하면서 어떤 비전을 꿈꿨던 것일까, 미래의 50년에서 온 대통령이 있다면 지금 이 시점에서 무엇을 현안으로 보고 미래를 위해서 어떤 바탕을 깔아야 될 것인가 하는 물음들을 갖게 됐다"며 "미래에서 온 박정희 같은 혁신가라면 국가비전과 국민들에게 희망의 열쇠를 무엇을 드려야 할지 더 깊이 생각하게 됐다"고 했다.

이 대표는 앞서 현충원 방명록에 "바르게 정치하겠습니다. 조국과 민족을 위하여"라고 적었다.

한편 유승민 후보가 기자들과 브리핑을 하는 도중 한 시민은 "박근혜 전 대통령 어떻게 할 거냐"고 항의하며 소란을 피웠다.

한 중년의 여성은 홍준표 후보를 향해 "당신이 무슨 자격이냐. 우리가 뽑아서 국회로 보냈지 않나. 국민이 다 쓰레기통인 줄 아냐"고 항의하기도 했다.

jool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