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세계 속 한류

109억원 BTS 화보제작 투자 사기 일당, 법정서 혐의 인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투데이

방탄소년단. 사진|스타투데이DB


그룹 방탄소년단(BTS) 화보 제작에 투자하면 고수익을 보장해주겠다며 109억원의 투자금을 가로챈 일당이 재판에서 혐의 대부분을 인정했다.

2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제주지법 형사2부(장찬수 부장판사)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사기)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 된 A(53)씨와 유사수신행위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B(53)·C(41)·D(49)씨에 대한 두 번째 공판을 열었다.

검찰의 공소사실에 따르면 A씨 등은 2018년 5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수출용 BTS 화보 제작에 투자하면 고수익을 보장하겠다고 속여 투자금을 편취한 혐의를 받는다.

A씨는 제주에 있는 모 투자회사 대표로, BTS 화보 제작 사업에 투자하면 원금 보장은 물론 3개월마다 30%의 수익금을 지급하겠다고 피해자들을 현혹했다. 회사 고문을 맡은 B씨는 투자 유치금의 3%, 회사 팀장인 C씨와 이사 D씨는 투자 유치금의 5%를 각각 지급받는 조건으로 투자자를 모집했다.

이 기간 이들 피고인은 피해자 72명으로부터 109억원을 받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A씨는 BTS 화보를 제작하거나 제작에 투자한 사실이 없으며, A씨는 심지어 BTS 화보를 제작할 권한조차 없었다. A씨는 투자받은 돈을 자신과 직원 월급으로 사용하거나, 위험 부담이 큰 주식에 투자해 탕진했으며, 피해자들에게 수익금은커녕 원금을 돌려줄 능력도 없어 일명 '돌려막기'를 하는 데 사용하기도 했다.

이날 재판에서 이들 피고인은 대부분 자신의 혐의를 인정했다.

다만 B씨 측 변호인은 "B씨는 2018년 5월 A씨에게 속아 화보 제작에 투자한 피해자"라며 "문제의 투자회사에서 고문을 맡거나 이 회사에 근무하며 투자자를 모집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만, B씨가 A씨와 고등학교 선후배 사이로 회사에 놀러도 가고, 같이 밥도 먹는 과정에서 고문이라 불린 적은 있다"며 "공소장에 B씨가 모집했다고 명시된 피해자 1명도 A씨가 보험설계사를 소개해달라고 해 소개해줬을 뿐 다른 위법한 행위를 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재판부는 증인 신문을 위해 12월6일 오후 3시30분에 3차 공판을 열기로 했다.

[신영은 스타투데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