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文대통령 “경찰, 국민 신뢰만큼 역량 강화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1일 76주년 경찰의날 맞아 메시지

“인권 행동강령 또한 경찰 문화로 자리잡아야”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많은 국민이 경찰을 신뢰하는 만큼 경찰 스스로 더욱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열린 2021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에서 합동참모본부 이임수 대령의 안내를 받으며 국방부 전시장을 관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제76주년 경찰의날을 맞아 SNS에 “아동학대와 가정폭력, 스토킹 범죄 등 사회적 약자들을 철저히 보호하고, 사이버 공간의 신종 범죄로부터 국민의 삶을 지켜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인권행동강령 또한 경찰문화로 온전히 자리잡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자치경찰제 원년이며 한국형 자치경찰제 도입으로 18개 시·도 자치경찰위원회가 출범하여 분권과 함께 주민밀착형 풀뿌리 치안을 안착시키고 있다”며 “이제 경찰은 국가경찰, 수사경찰, 자치경찰의 3원 체제를 구축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생활 치안을 강화하고 있다. 경찰청 승격 30주년과 함께 새로운 도약을 시작한 우리 경찰을 응원한다”고 했다.

이어 “지난 4년 동안 우리 주변의 범죄가 14.2% 줄었으며 5대 강력범죄는 12.8%, 교통사고 사망자는 28.2% 감소했고, 체감안전도 조사에서도 77.7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면서 “추락, 화재와 같이 일상을 위협하는 현장출동과 코로나 방역까지 국민 안전을 위해 밤낮없이 애써온 우리 경찰이 든든하고 고맙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경찰이 자긍심을 갖고 주어진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며 “근무여건을 개선하고 건강관리체계를 고도화하고 있다. 법적·제도적 보호를 통해 적극적인 임무 수행을 돕고, 안타까운 희생에 최고로 예우하겠다. 직급구조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과학치안 전담기구 설치 예산을 확충하겠다”고 약속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