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윤석열 아내ㆍ장모 논란

'김건희 허위이력' 국감서 추가 제기…"고의성 다분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권인숙·도종환 "서일대·한림성심대·안양대에 허위이력"
한림성심대→한림대, 영락여상→영락고로 바꿔 기재
"이재명 지사 석사논문 반납 절차 받은 후 후속 조치"
뉴시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교육부와 소속·공공·유관기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2021.10.21. (공동취재사진)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세종=뉴시스]이연희 김경록 기자 =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0일 교육부 및 소관기관 대상 종합감사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의 허위이력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도종환 의원은 김씨가 서일대 외 다른 대학의 강사 및 겸임교원으로 채용되기 위해 추가로 허위 이력을 제출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권인숙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김씨는 2001년 한림성심대 시간강사, 2013년 안양대 겸임교원 임용 당시 제출한 이력서에 허위 근무이력을 기재했다고 지적했다.

2001년 1학기 한림성심대 컴퓨터응용과 시간강사로 임용된 김씨는 당시 제출한 이력서의 관련 경력 사항에 '서울대도초등학교(실기강사)' 라는 내용을 기재했다.

2013년 2학기 안양대 겸임교원 임용 시에는 초·중·고 관련 경력사항에 '영락고등학교 미술교사'라고 기재했으나 실제로는 2001년 영락여상(현 영락의료과학고)에서 미술강사로 재직한 이력만 확인됐다.

앞서 김씨는 2004년 서일대 강사로 출강하기 위해 "한림대와 안양대에 출강하고 있고 과거 서울대도초등학교, 서울광남중학교, 서울영락고등학교에서 근무했다"는 내용의 이력을 제출한 바 있다. 그러나 서울시교육청은 해당 대학의 기록을 확인해보니 근무 이력이 없다고 밝혔다.

권 의원은 "허위 이력을 한 번도 아니고 세 번씩이나 반복적으로 기재했다는 것은 단순한 실수가 아닌 고의성이 다분한 것"이라며 "이는 치명적인 도덕성 결함일 뿐만 아니라 교원 임용을 위해 허위 이력을 사용한 것은 업무방해죄 및 사기죄에 해당하는 범죄행위"라고 강조했다.

교육부가 직접 확인해달라는 요구에 대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사실관계가 정확히 확인돼야 하기 때문에 교육부 권한 내에서 어떤 조치가 가능한지 살피겠다"고 답했다.

같은 당 안민석 의원도 유 부총리에게 "서울대와 한림성심대와 안양대 모두 김씨의 경력증명서를 제출하라고 요구하니 '개인정보'라며 제출하지 않았다"면서 "세 대학에 강력히 지시해서 오전 중으로 제출해 달라"고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 서동용 의원은 국민대가 보유한 도이치모터스 주식 24만주를 매입하기 위한 의사결정과 김씨와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이사회 회의록 자료를 요구하기도 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국정감사 후속조치를 보고하며 "김건희씨의 박사학위 논문 검증과 관련해 국민대가 제출한 일정에 따라서 실질적 검증하는지 면밀히 지켜볼 예정"이라며 "원칙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가천대(구 경원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검증 계획 관련해서도 "가천대는 논문 표절의혹 및 당사자 학위 반납 의사에 대해 일련의 행정절차를 진행한 바 있기 때문에 가천대에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했다"며 "자료가 제출되면 검토 후에 필요한 후속조치를 원칙에 따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형준 부산시장 자녀의 홍익대 입학과정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자료를 요청하고 있다"며 "홍익대는 내부 검토 중이며, 향후 홍대 자료 제출 상황에 따라 관련 후속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yhlee@newsis.com, knockrok@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