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문 대통령, 26~27일 아세안 관련 4개 정상회의 참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문재인 대통령은 26~27일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지난 2019년 11월 26일 부산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발언하는 모습.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세안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6~27일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에 잇달아 참석해 신남방 정책의 핵심 파트너인 아세안과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틀간 문 대통령은 총 4개의 정상회의에 참석할 계획으로 26일에는 한-아세안 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 27일에는 아세안+3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화상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박 대변인은 "올해 정상회의에서는 코로나 위기 대응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위한 역내 협력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라며 "문 대통령은 '글로벌 백신 허브'의 한 축으로서 코로나 공동 극복 및 보건 협력 강화를 위한 우리의 기여 의지를 강조하고, 조속한 역내 경제 회복을 위한 기여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아세안 각국의 지지를 재확인하고, 역내 주요 정세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표명하며, 역내 및 국제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26일 오후 개최되는 제22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그동안 신남방 정책에 기반한 한국과 아세안 간 협력 성과를 평가하고, 앞으로도 신남방 정책 협력을 지속 강화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할 계획이다.

이후 같은 날 저녁에 열리는 제3차 한-메콩 정상회의에서는 한-메콩 협력 10주년을 맞아 향후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27일 오후에 개최되는 제24차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는 코로나 극복을 위한 보건, 금융, 경제 등 주요 분야에서의 아세안+3 협력 강화 방안 관련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어 같은 날 늦은 저녁 제16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해 역내 및 국제 정세에 대해 각국 정상들과 의견을 교환하고,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우리의 기여 의지를 표명할 예정이다.

박 대변인은 "이번 회의는 우리 정부가 지난 4년간 역점을 두고 추진해온 신남방 정책의 성과를 종합하는 한편, 아세안과 역내 파트너 국가들이 코로나 위기 공동 대응은 물론 미래 위기에 대비한 공조 체계를 점검함으로써 역내 협력 강화의 추진 동력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우리 정부는 앞으로도 아세안과의 협의체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 비전 실현을 위한 기반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sense83@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