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오세훈 "파이시티 인허가, MB 때 가닥"…연관성 부인(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드 인사 논란에는 "한 분 한 분 자격 충분"…"내곡동 사건 많이 억울"

연합뉴스

답변하는 오세훈 시장
(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19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19 [국회사진기자단]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문다영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19일 '파이시티' 사업의 주요 인허가는 이명박 전 시장 때 이뤄진 일이라며 연관성을 재차 부인했다.

오 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이명박 시장 시절 인허가 가닥이 모두 잡히고, 내 임기 중에는 나머지가 진행됐는데 그마저도 도시계획위원회라고 독립 기구에서 한 것이고, 최종 결정은 서초구청이 했다"고 해명했다.

대규모 점포를 허용하는 도시계획시설 변경 고시는 이명박 시장 시절인 2006년 5월 이뤄졌다는 게 오 시장의 설명이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의원이 "오 시장이 있었던 2009년 8월 도시계획시설 변경 결정이 이뤄졌고, 서울시 고시가 있었다"고 지적하자 오 시장은 "그런 논리면 대장동은 이재명 지사가 다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응수했다.

오 시장은 또한 "내가 시장을 사퇴하고 나서 검찰이 여러 공무원을 불러 조사했지만 오 시장은 의사결정 과정에 관여한 바가 없다는 판단을 이미 10여년 전에 내렸다"고 말했다.

파이시티 사업은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백화점·업무시설·물류 시설 등 복합유통단지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오 시장이 서울시장이던 2008년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수정 가결돼 인허가가 났으나, 사업 주체가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해 중단됐다.

오 시장은 지난 4월 보궐선거 기간 토론회에서 "파이시티는 제 임기 중 인허가한 사안은 아닌 걸로 기억한다"고 말했다가 선거 후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당했지만 최근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오세훈 시장은 '파이시티 발언'과 '내곡동 땅 셀프보상' 의혹에 대해 "많이 억울했다"며 "내곡동 사건은 처가 땅이 수용된 사실을 악용해 '셀프 보상'이라고 하는 민주당에 많이 분노했고, 파이시티도 10여 년 전 사건을 찾아보려는 수사기관을 보고 정치적이라고 생각했다"고 토로했다.

이날 국감장에서는 '코드 인사' 논란도 도마 위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의원은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 강규형 서울시립교향악단 재단 이사장 등 최근 임명된 시 투자·출연기관 수장들을 거론하며 '회전문 인사'라고 비판했다.

오 시장은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다"며 "한 분 한 분 말하다 보면 다 자격이 충분한데 특정 (사례) 한두 개만 골라서 이것 때문에 자격이 없다고 하면 시민이 오해할 것 같다"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은 오 시장이 과거 현 정부의 인사를 '캠코더(대선 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인사라고 비판한 점을 거론하며 "지금 남 말할 처지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오 시장은 "코드 인사를 하되 능력 있고 일 잘하는 사람이 하면 국민 비난이 줄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오세훈 시장은 파이시티 사건으로 실형을 산 강철원 민생 특보에 대해서도 신뢰를 드러냈다.

오 시장은 "평생 살다 한 번 실수했는데 한 번 정도 더 기회를 준다고 판단했다"며 "강 특보의 시정 이해도는 정말 높다"고 두둔했다.

최근 재도전 끝에 낙점된 김헌동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에 대해서는 "최초 공모할 때 공모를 권유한 사실이 있지만 3차 공모 때는 본인 판단이 컸다"고 밝혔다.

okk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