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

“제2의 고발사주 의혹”…윤석열 때리기 나선 민주당TF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고발사주·화천대유TF 일제히 윤석열 때리기

고발사주TF 검찰권 남용·사유화·측근 및 가족 사건 무마, "제2의 고발사주 의혹"

화천대유TF “'그분' 남욱 변호사 수사 무마한 그 분 가능성 커”…윤석열 저격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맹공세를 펼치기 시작했다. 고발사주 국기문란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는 19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해 고발 사주 의혹을 재차 제기했다. 청와대 하명수사·울산시장 선거개입·월성원전 1호기 평가 조작 등 문제 제기 범위를 확대해 검찰 책임론까지 언급했다. 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도 부산저축은행 부실 대출 수사를 거듭 제기하며 ‘윤석열 죽이기’에 가담했다.

이데일리

19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2차 회의에서 김병욱 단장과 송갑석 의원이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주민 민주당 고발사주 TF 단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TF 2차 회의에서 개인의 권력을 실현하기 위해 윤 전 총장이 재직 시절 검찰 남용권과 사유화·측근 및 가족사건 무마를 일삼았다고 비판했다. 월성 원전 수사를 두고는 ‘제2의 고발 사주 의혹’이라 칭하며 새로운 사실이 밝혀질 수도 있음을 암시했다.

박 의원은 “어제 월성 원전 수사에 대해서 채널A 고발사주 사건과 똑 닮은 문제 제기를 했고 그 사건이 고발 사주사건과 유사한 맥락과 내용으로 전개됐는 지에 대해 이미 대검찰청에서 확인하고 있는 중 이라는 답변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특히 저희는 고발이 대전지검에 이첩되는 과정, 대전지검에서 이 사건을 다루게 된 과정 중에 의아함을 지적했다”며 “검찰총장도 역시 의아한 점이 있다고 했는데 그에 아마도 ‘제2의 고발사주’ 의혹이 드러나지 않을까”라고 지적했다.

황운하 의원은 “이제 행정법원 판결 시작으로 윤석열의 마각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며 “이미 공수처 수사가 진행 중인 고발 사주는 검찰판 국정농단 다름 아니고,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사건의 특검 참여했던 윤 전 총장이 스스로 검찰 농단 주범이 되는 자가당착에 빠졌다”고 꼬집었다.

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에서도 윤석열 때리기가 이어졌다. 화천대유 TF 소속 의원들을 2011년 대검 중앙수사부의 부산저축은행 대장동 부실 대출 수사 미흡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시 사건 수사 담당인 윤 전 총장에게 저격했다.

소병철 의원은 2011년 대검 중수부의 부산저축은행 비리사건 수사결과를 제시하고 “오늘날 이 게이트의 모든 불씨가 여기서 시작됐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우연의 일치라고 보기에는 주된 인물들과 이번에 국민의힘 스스로 폭로한 명단이 상당 부분 일치하는데 이것이 우연한 일치로만 볼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당시 부산저축 은행 사건을 철저히 수사했더라면 오늘날 토건비리는 결코 있지 않았을 것”이라며 “이 문제가 민주당과 무슨 관계가 있으며 이 책임 누구한테 있느냐”고 윤 전 총장에게 책임을 돌렸다.

안민석 의원은 남욱 변호사가 제시한 녹취록에 언급되는 ‘그분’을 두고 윤 전 총장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안 의원은 “대장동 ‘그 분’을 이재명 후보라고 생각한다고 단정하는 것은 그 당시 박근혜 정권에 맞서 가장 최전선에서 단식농성을 했던, 그 정치적 상황을 완전히 외면한 소설이라고 생각한다”며 “실제로 그럼 대장동 그분은 누구일지, 그 분은 14년에 경기 경찰청에서 남욱 변호사의 수사를 무마시켰던 그 사람이 그분일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