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당론 맞서고 사퇴 번복하고…부산 해운대구의회 갈등 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지방 의회 마크
[연합뉴스 자료사진]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부산 해운대구의회에서 의장이 의회 내 갈등을 봉합하겠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가 번복하는 등 구의회 난맥상이 심화하고 있다.

19일 해운대구의회에 따르면 이명원 의장(더불어민주당)은 이달 8일 본회의에서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 의장은 당시 "여야 동수인 해운대구의회가 극심한 갈등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의미로 의장직을 내려놓는다"라며 사퇴 의사를 공식 표명했다.

하지만 이 의장은 사퇴 의사 표명 엿새 만인 지난 14일 갑자기 이를 번복했다.

여야 동수인 구의회에서 의장직 사퇴 의결을 내리기 어렵고 더 큰 혼란만 부추길 우려가 있다며 사퇴 의사를 없던 일로 돌렸다.

이 의장이 사퇴를 번복하자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성명서를 내고 "이명원 해운대구의회 의장은 임시회 발언 중 의장직 사퇴를 공개적으로 표명했으나 이를 갑자기 번복했다"며 "해운대구민을 우롱하는 이 의장의 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이 의장은 맞불 성명서를 내고 "본회의장 불출석을 무슨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는 국민의힘 소속 구의원들에게 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독려하지는 못할망정, 의장직 사퇴 철회만을 문제 삼아 정쟁을 부추기는 성명서에 통탄을 금할 수가 없다"고 맞받아쳤다.

이 의장은 "원만한 의사 진행을 위해 오죽하면 의장직을 내려놓겠다고 했겠느냐"고 말했다.

하지만, 결과만 놓고 본다면 이 의장의 사퇴 번복 소동은 의회 갈등에 기름을 부은 꼴이 된 셈이다.

당장 국민의힘 소속 해운대구 의원들은 향후 의사 일정을 거부할 움직임을 보인다.

여야 의원이 9대 9 동수인 해운대구는 의회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사안마다 당론으로 격돌하며 팽팽히 맞서왔다.

지방의회에서는 이례적으로 원내대표까지 두고 구의회를 운영했지만, 협치를 찾아보기 힘들었다는 것이 주변의 평가다.

최근에는 3차 추경 통과가 늦어져 해운대구 취약계층 희망근로자 인건비가 늦게 지급되고, 소방항공대 행정 사무감사 특위 연장 여부를 두고 여야가 당론으로 맞서다 결국 부결되기도 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기초의회 본연의 임무를 잊어버리고 당과 당이 맞서는 구태 정치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어 씁쓸하다"고 말했다.

handbrother@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