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외교부, 日 기시다 오염수 방류방침 확인에 "심각한 우려·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외교부는 18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신임 일본 총리가 후쿠시마(福島)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방침을 재확인한 것에 대해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 및 해양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와 반대 입장"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일본 측의 결정이 주변국과 충분한 협의 없이 이루어졌더"며 "앞으로도 일본 측에 다양한 계기에 우리 입장 및 우려를 지속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후쿠시마 제1 원전 부근에 쌓여 있는 오염수 탱크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당국자는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일본의 일방적 오염수 해양 방류 추진에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사회와 협력해 오염수 처리 전(全) 과정을 투명하고 철저하게 검증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기시다 총리는 전날 취임 후 처음으로 후쿠시마 제1 원전을 방문한 뒤 기자들에게 "(후쿠시마 원전에) 많은 (오염수) 탱크가 서 있는 모습을 보고 미룰 수 없다고 통감했다"고 말했다.

그는 "IAEA를 시작해 국제기관의 힘을 빌려 안전성에 대해 가능한 투명성을 가지고 설명하겠다"고 언급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13일 후쿠시마 제1 원전 발전소 오염수를 희석해 바다로 방류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는 기시다 총리의 전임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내각에서 내린 결정이다. 일본 정부는 2023년 봄에 오염수를 해양 방류할 계획이다.

기시다 총리의 발언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걸러 바다에 버린다는 일본 정부 구상을 예정대로 추진할 뜻임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 측은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여과했다면서 '처리수'라고 부르고 있으나 정화 처리 이후에도 트리튬(삼중수소) 등 방사성 물질은 제거가 어려워 한국 등 인근 국가들은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16일 이와테(岩手)현, 미야기(宮城)현을 방문한 데 이어 17일 후쿠시마현을 방문하는 등 동일본대지진 피해 지역을 순방하고 있다.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를 상세히 논의하기 위한 양자협의체 설치를 일본에 촉구해왔다. 아울러 IAEA가 지난 7월 구성한 국제검증단에 한국 측 전문가가 포함돼 향후 검증 작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