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최악의 위기 맞은 자영업

자영업자들 "거리두기 완화 조치 수용…총궐기 유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자영업비대위·소공연 공동 입장문 발표
"11월 일상회복에는 미흡한 조치 있어"
"총궐기로 피해회복 늦어질 우려 반영"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 세종로공원에서 열린 거리두기 재연장 발표와 손실보상 관련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1.10.08. kmx1105@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윤희 기자 =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는 대신 일부 업종 영업 제한은 완화하기로 하자 자영업자들은 미흡한 점이 있으나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국 자영업자 총궐기 대회는 유보하기로 했다.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와 소상공인연합회는 15일 공동 입장문에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조치에 일부 수용하는 입장"이라며 "11월부터 진행될 단계적 일상회복에 미흡한 조치가 해소돼 영업규제가 철폐되기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전했다.

9일째 진행 중인 광화문 천막농성은 이날 중단하고, 오는 20일로 예고했던 '전국 자영업자 총궐기 대회'도 유보하기로 했다.

이들은 "그동안 정부 방역조치 이행 과정에서 소상공인 요구가 관철되지 않아 적지 않은 불신이 누적돼 왔다. 그러나 최근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신뢰 기반을 마련하고, 일상회복위원회 등 정부 대화 채널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일상회복은 국민 안전을 기반으로 하는 정책 구성"이라며 "자칫 총궐기가 일상회복을 지연시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피해회복이 늦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반영했다"고 부연했다.

다만 이들은 "11월 초부터 시행 예정인 단계적 일상회복 조치가 소상공인연합회와 비대위가 요구한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연대 단체들의 의견을 모아 총궐기를 제기할지 의견을 모을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ympathy@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