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민주 당무위, 이재명 대선후보 최종 확정…'대장동' TF도 구성키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낙연측 무효표 이의제기 수용 안해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와 송영길 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당대표-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13일 당무위원회를 열고 ‘무효표 논란’에 대한 이낙연 전 대표 측의 이의제기를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 당내 최고의사결정기구인 당무위의 결정으로 이재명 대선후보 선출이 최종 확정됐다. 이에 이 전 대표 측의 문제 제기로 불거졌던 ‘경선 불복’ 논란은 일단락됐다. 그러나 이 전 대표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이 사안을 사법부로 끌고 가려는 움직임이 있는 등 경선 후폭풍이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당무위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당무위는 지금까지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와 최고위원회가 해당 당규에 대해 결정한 것을 추인키로 했다”며 “민주당이 향후 대선을 향해가는 데 단합해서 가지 않으면 (안 된다). 모든 것을 극복하고 이렇게 결정한다는 취지하에 의결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 전 대표 측은 대선 경선에서 사퇴한 후보가 얻은 표를 무효로 처리키로 한 당 선관위 결정이 잘못됐다면서 지난 11일 공식적으로 이의를 제기했다. 이 전 대표 측 이의제기가 받아들여지면 이 후보와 이 전 대표의 결선투표가 성사되는 것이었지만 결국 불발됐다.

세계일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선거 캠프 회의실에서 실무진 회의를 마친 관계자들이 밖으로 나오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무위는 당 지도부 외에 국회부의장, 국회 상임위원장, 시도당 위원장 등 총 76명으로 이뤄졌다. 이날 현장에는 49명이 참석했고, 15명이 서면으로 의견을 보냈다. 고 수석대변인은 다만 “‘향후 해당 당규에 대한 해석에 논란의 여지가 없도록 개정한다’는 내용의 주문을 의결했다”고 덧붙였다. 당무위원 중에는 이 전 대표 측 인사들도 있어서 회의에서 격론을 벌였지만 당 지도부가 사실상 결론을 내린 채로 시작해 대세를 뒤집긴 힘들었다고 한다. 이 전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경선 결과를 수용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앞서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의혹’을 두고 야권 등의 파상공세를 막고자 당 차원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 후보를 엄호하고 야권의 공세를 반격하겠다는 취지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 토건비리 진상규명 TF’ 및 ‘총선개입 국기문란 진상조사 TF’를 구성하기로 의결했다. 이재명 캠프 김병욱 의원이 ‘국민의힘 토건비리 진상규명 TF’ 단장을 맡고, 10명 안팎의 인원으로 TF를 구성해 야권의 대장동 공세에 대응하기로 했다. 또 박주민 의원을 단장, 소병철 의원을 부단장으로 하는 총선개입 국기문란 진상조사 TF를 통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의 총장 시절 벌어진 ‘고발사주’ 의혹에 대한 공세에도 나선다.

최형창 기자 calling@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