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이인영 "한강하구는 남북협력 가능성 공간…북 호응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강하구 염하수로 시범항행 축사

연합뉴스

'2021 평화의 물길열기 염하수로 항행' 참석한 이인영 장관
(김포=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오른쪽)이 13일 경기 김포 대명항에서 열린 '2021 평화의 물길열기 염하수로 항행'에 참석해 한강 하구 중립지역으로 이동하는 배에 탑승하고 있다. 2021.10.13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남북이 최근 복원한 통신연락선을 통해 한강하구 협력 문제를 논의하길 바란다며 북측에 대화를 촉구했다.

이 장관은 13일 경기도 김포시와 통일부가 공동 주최한 한강하구 염하수로 시범항행 행사 축사에서 "한강하구는 대북제재의 유연한 적용을 모색하는 등 남북 협력을 구상하는 데 새로운 접근과 창의성을 자극하는 열린 가능성의 공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마침 지난 4일 어렵사리 남북의 통신연락선이 복원됐다"며 "남북이 조속한 대화 재개를 통해 한강하구에서의 협력을 포함한 그동안의 남북 간 합의사항을 다각적으로 이행하는 길로 함께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정부는 언제 어디서든 모든 의제를 열어놓고 남북 간 대화를 이룰 수 있는 준비가 돼 있다"면서 북측의 호응을 촉구했다.

남북은 2007년 10·4선언에서 한강하구의 공동이용을 적극 추진하는 데 합의했고 2018년 9월 판문점선언 군사분야 이행 합의에 따라 그해 11∼12월 한강하구 수로 공동조사에 나서기도 했지만, 이후 남북관계 경색으로 진전을 보지 못했다.

연합뉴스

이인영 장관, 한강하구 중립지역 이동 배 승선
(김포=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13일 김포 한강하구 중립지역으로 이동하는 배에 승선해 강화대교 아래를 지나고 있다. 2021.10.13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ykb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