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민주당 대선후보 이재명 확정…'턱걸이 과반' 본선행

연합뉴스TV 보도국
원문보기

민주당 대선후보 이재명 확정…'턱걸이 과반' 본선행

속보
덴마크 국방장관 "그린란드에 군사력 강화할 것"
민주당 대선후보 이재명 확정…'턱걸이 과반' 본선행

[앵커]

더불어민주당의 20대 대선 후보로 이재명 경기지사가 선출됐습니다.

압승을 이어가던 이 지사는 마지막 선거인단 투표에서 크게 밀리면서 아슬아슬하게 본선 직행을 확정지었습니다.

보도에 박초롱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재명 후보가 최종 득표율 50.29%로, 결선 투표 없이 민주당 대선 후보로 확정됐습니다.

득표율 56% 안팎으로 여유 있게 승리할 거란 전망은 빗나갔습니다.

'대장동 의혹'이 경선판을 흔드는 가운데 이낙연 후보의 막판 추격이 매서웠습니다.


광주·전남을 제외한 지역 경선에서 과반 압승을 이어온 이재명 후보는 마지막 서울 경선에서도 51.45%로 승리했습니다.

그러나 30만표가 걸린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에서는 28.3%를 얻어, 62.4%를 얻은 이낙연 후보에 크게 밀리며 충격패했습니다.

대장동 의혹 이후 민주당 당원들은 1위 후보에게 결집했지만, 일반 국민들의 민심에는 의문 부호가 찍혔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이낙연 후보는 최종 득표율 39.14%로 2위를 차지했고 추미애 후보 9.01%, 박용진 후보 1.55%입니다.

후보 선출 직후, 이재명 후보는 국민이 요구하는 변화와 개혁을 달성하겠다며 '원 팀'을 강조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저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끝까지 선의의 경쟁을 해주신 이낙연 후보님…4기 민주정부, 이재명 정부 창출의 동지로 끝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턱걸이 과반' 결과에 대해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저희야 시험을 보는 입장인데, 합격하느냐 아니냐가 더 중요하고…더 신중하게 더 열심히 하라는 회초리로 생각하겠습니다."

결과에 승복하냐는 질문에 침묵한 채 경선장을 떠난 이낙연 후보는 당 선관위에 무효표 관련 이의를 제기하기로 했습니다.

두 차례 도전 끝에 대선 후보로 선출됐지만, 본선으로 향하는 이 후보의 어깨는 더욱 무거워졌습니다.

연합뉴스TV 박초롱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