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이재명, '위례 신도시' 의혹 김기현에 "허위사실 공표 또…책임 묻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지영 기자]

머니투데이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앙보훈회관에서 열린 개발이익 환수 법제화 긴급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대장동 개발 사업에 앞서 이뤄진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의 특혜 의혹을 추가로 제시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향해 "허위사실 공표 또 하나 걸렸다"며 "반드시 책임 묻겠다"고 엄포를 놨다.

이 지사는 28일 이재명 캠프의 총괄선대본부장을 맡고 있는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 지사의 지지 국회의원 모임인 성공포럼이 공동주최로 열린 '개발이익환수제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 참석해 김 원내대표를 향해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처음 시작한 (공공개발)사업이 위례신도시 사업인데 처음에는 (예상수익이)800억원 정도 남는다고 해서 성남시는 수익의 50퍼센트의 분양 이익을 환수받기로 했다. 처음엔 성남시 몫이 400억원 정도라고 했다가 나중엔 수익이 300억원 밖에 안되서 성남시에 150억원 밖에 못주겠다고 하더라. 수익이 안났다는데 어쩌겠나. 이걸(150억원을) 받아서 도서관, 청소년 센터, 육아 지원센터를 지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게 김 원내대표가 내용도 모르고 물정도 모르고 마구 뜯고 있는 위례 신도시 사업"이라며 "김 원내대표가 '150억 어디갔냐'고 '행방불명이다' 하는데 이는 당시에 언론에 다 보도됐다"고 반론을 제기했다.

이어 "정치를 그런식으로 하면 안된다"고 질타했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장동 개발사업에 앞서 이뤄진 '위례신도시 개발사업'의 특혜 의혹도 추가로 제기했다. 그는 "2013년 성남 위례신도시 개발사업이 대장동 개발사업의 축소판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가장 큰 공통분모는 당시 성남시장이 이재명 후보라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간 사업자 공모 공고 마감 하루 만에 사업자가 선정되고 화천대유와 같은 자산관리회사(AMC) 역할을 한 위례 자산관리는 공고 사흘 후에 설립됐다고 한다"며 "보통주 5만주에 2억5000만원을 출자해 150억원이 넘는 돈을 배당받았다고 하는데, 그 돈이 누구 손에 들어갔는지 행방이 묘연하다고 한다. 이 후보가 대장동 사업 실무자라고 지칭한 유동규씨, 남모 변호사, 정모 회계사 등이 (위례 개발사업에) 관련된 정황도 드러났다"고 언급했다.

김지영 기자 kjyou@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