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김여정, 文에 '화끈하게' 답했다…정상회담·종전선언 '급물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한지연 기자] [(종합)"종전선언, 연락사무소 설치 논의 가능성"]

머니투데이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사진=조선중앙TV 캡처,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제안에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사흘만에 화답했다. 김 부부장은 25일 "남북정상회담과 종전선언뿐만 아니라 공동연락사무소 재설치 등의 문제에도 건설적 논의를 할 수 있다"고 한 발 더 나갔다.


김여정 "시간 낭비 필요 없다..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재설치도 논의"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담화를 내고 "공정성과 존중의 자세가 유지된다면 남북 정상회담도 건설적 논의를 거쳐 의의있게, 보기좋게 해결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 부부장은 "남북관계 회복과 평화적 안정에 대한 바람은 우리 역시 남측과 다르지 않다"며 "남북관계 회복을 바라는 남조선 각계의 분위기가 막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렬하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부부장은 "북과 남이 서로를 트집잡고 설전하며 시간 낭비를 할 필요가 없다"며 "정상회담과 종전선언은 물론, 공동연락사무소 재설치에 관해서도 건설적 논의를 할 수 있다"고 긍정적 답변을 내놨다. 다만 이번 담화문은 자신의 "개인적 견해"일 뿐 북한의 공식 입장은 아니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남측의 이중기준은 넘어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부부장은 "우리의 자위권 차원의 행동이 위협적 도발로 매도되고 남측의 군비 증강 활동은 대북 억제력 확보로 미화하는 이중기준은 비논리적이고 유치하다"며 "이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자주권에 대한 노골적인 무시이자 도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조선 적대시정책, 이중기준, 신뢰를 파괴하는 적대적 언동 등의 불씨를 제거하기 위한 남조선당국의 움직임이 눈에 띄는 실천으로 나타나길 바란다"며 선결조건을 이행하라고 압박했다. 김 부부장은 앞으로 훈풍이 불어올지, 폭풍이 몰아칠지 예단할 수 없다며 남측의 반응에 따라 북측의 반응 역시 달라질 수 있다고 상기시켰다.

머니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뉴욕=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남-북, 미, 중 당사자 모여 종전선언" 제안 사흘만에 화답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 76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남한과 북한, 미국, 중국 등 한국전쟁 당사자국들이 모여 한반도 '종전선언'을 하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의 한반도 '종전선언' 제안은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화해와 협력'의 새로운 질서를 만드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종전선언을 이뤄낼 때 비핵화의 불가역적 진전과 함께 완전한 평화가 시작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에 남북 간, 북미 간 대화를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의 시작은 언제나 대화와 협력이다. 나는 남북 간, 북미 간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촉구한다"며 "대화와 협력이 평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 한반도에서 증명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가 한국과 함께 북한에게 끊임없이 협력의 손길을 내밀어 주길 기대한다"며 "상생과 협력의 한반도를 위해 남은 임기 동안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음날인 22일에도 순방을 마치고 서울로 귀국하던 공군1호기에서 기자단과 기내 간담회를 갖고 "북한과 대화가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그러나 계속해서 이런 시간만 보낼 순 없고 결국 대화 공백이 길어지면 다시 여러가지 위기상황이 조성되고. 평화나 안정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이제는 빨리 다시 또 북한하고 대화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는 모르지만 결국은 북한도 대화와 외교의 길을 선택하는 것이 북한에게 유리하다고 판단할 것이라고 믿는다"며 "다만 그게 우리 정부에서 이뤄질지 아니면 다음 정부로 이어져야 될지는 아직 예단하기가 어렵다"고 덧붙였다.

한지연 기자 vivid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