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세계 속 한류

"아프간 난민 수용에서 UN의 BTS까지 한국 중강대국 롤모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브루킹스연구소

뉴스1

아프가니스탄에서 우리 정부 활동을 지원해온 아프간 현지인 직원과 가족이 '특별기여자' 신분으로 2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분홍색 테디베어를 들고 있다. 2021.8.27/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아프가니스탄 난민 수용에서 UN의 방탄소년단(BTS)까지 한국이 중강대국(middle power)의 롤모델(본보기)을 보여주고 있다고 미국의 유력한 싱크탱크인 브루킹스연구소가 22일(현지시간) 지적했다.

한국은 지난달 아프간사태가 혼미를 거듭하고 있는 때, 세계에 한 줄기 빛 같은 소식을 전해주었다.

분홍색 또는 흰색 ‘테디베어’를 안고 있는 수십 명의 아프간 어린이들이 8월 26일 인천국제공항을 빠져나갈 때, 전세계 언론은 한국을 주목했다.

특히 한국은 이들에게 난민 대신 ‘특별기여자’라는 지위를 부여했다. 이는 세계의 찬사를 받았다.

아프간 상황이 극도로 혼란한 가운데 한국은 세계에 한줄기 기쁨을 선물한 것이다.

이후 약 한 달이 지난 9월 20일 BTS는 UN총회에서 연설했다.

뉴스1

그룹 방탄소년단(BTS) RM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6차 유엔 총회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 세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1.9.21/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BTS는 이날 개최된 유엔총회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 세션에서 ‘미래 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이자 세계 청년 대표 자격으로 연설에 나서 “지금 청년들은 변화에 겁먹기보단 ‘웰컴’이라고 말하며 앞으로 걸어 나가는 세대”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BTS는 연설에 이어 사전 녹화된 '퍼미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 퍼포먼스 영상을 공개했다. 이 곡은 지난 7월 발표한 곡으로 코로나 대유행 속에서 다양한 인종의 공존과 화합의 메시지를 담았으며,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100' 1위에 올랐다.

BTS 연설과 공연은 유엔 공식 유튜브 계정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됐으며, 약 100만 명이 시청했다. 유엔총회를 100만 명이 시청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K-팝, K-드라마로 대표되는 한국의 소프트파워는 전세계에 많은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K-팝, K-드라마의 성공은 이산화탄소를 많이 배출하지 않고도 중진국이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한 모델을 제공한다.

한국은 이뿐 아니라 아시아 민주주의 수호자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한국이 중강대국의 롤모델을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다고 브루킹스연구소는 평가했다.
sino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