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탈레반, 아프간 장악

WHO 사무총장, 아프간 카불 방문…국민 의료·건강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제네바=AP/뉴시스]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지난 1월11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3.0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임종명 기자 = 세계보건기구(WHO)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이 탈레반 지도부와 아프가니스탄 국민들의 건강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20일(현지시간) 수도 카불에 도착했다.

AP통신은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이 WHO 동부 지중해 지역국장인 아흐메드 알 만드하리와 함께 이날 아프간을 방문했다고 보도했다.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트위터를 통해 아프간의 보건 시설을 방문할 예정이며 아프간 국민들의 건강을 보호하는 것이 WHO의 최우선 과제라고 밝히기도 했다.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물라 하산 아쿤드 총리, 압둘 가니 바라다르 부총리, 외무장관 대행 등도 만날 예정이다.

현지 매체 톨로뉴스는 와히드 마즈루 아프간 보건부 장관 대행이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아프간 보건 부문에 대한 세계은행의 지원 삭감 및 재개 가능성에 대해서도 카불 관리들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뉴욕타임스는 탈레반 집권 후 세계은행 등 국제 기구와 서방 국가가 참여했던 의료 기부기금 지원을 철회해 아프간 내 수백개 의료시설이 폐쇄될 위기에 처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유엔보건기구의 지역 비상 책임자 릭 브레넌은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아프간 2300개 시설 중 90%가 빠르면 이번 주 문을 닫아야 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WHO가 500개 보건소에 물자, 장비,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그 공백을 메우려고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jmstal0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