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세계 속 한류

문대통령 "미래는 미래세대의 것" BTS "현세대와 연결할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DG 모멘트 직후 유엔측과 공동 인터뷰

연합뉴스

문 대통령, BTS와 함께
(뉴욕=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열린 제2차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식 참석에 앞서 그룹 BTS(방탄소년단)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 네번째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2021.9.20.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뉴욕=연합뉴스) 김범현 임형섭 기자 =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방탄소년단(BTS)이 20일(현지시간) 미래세대를 주제로 유엔 측과 인터뷰를 했다.

이번 인터뷰는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 회의(SDG 모멘트) 개회식 직후 유엔본부 대표단 라운지에서 이뤄졌으며, 유엔 글로벌 소통국 멜리사 플레밍 사무차장이 질문하고 문 대통령과 BTS가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우선 BTS를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로 임명한 배경에 대한 질문에 "미래는 미래세대의 것"이라며 "지속가능발전목표는 미래세대에 매우 중요하며, 목표 달성에 실패하면 미래세대가 전적으로 고통을 짊어져야 한다. 미래세대가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BTS는 코로나로 고통을 겪는 젊은 세대들에게 공감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며 "미래세대의 더 활발한 참여를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국은 반세기 만에 절대 빈곤에서 벗어나 선진국으로 발전했으나 여전히 많은 과제가 남았다"며 노인빈곤율 완화, 여성의 사회활동 제약 해소, 코로나로 인한 불평등 극복 등을 위해 지속가능발전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 코로나 상황에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한국의 역할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와 연대·협력을 하고 있다"며 "125개 국가와 방역 물품을 나누고 네 종류의 백신을 생산해 세계에 공급하고 있다. 앞으로 글로벌 백신 허브에 한 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후 대응에 있어서는 국내 석탄 발전소를 조기 폐쇄하고 신규 해외 발전에 대한 공적 금융 지원을 중단했다. 기후 관련 공적원조(ODA)를 대폭 확대하고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을 돕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BTS 소개하는 문재인 대통령
(뉴욕=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열린 제2차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식에서 그룹 BTS(방탄소년단)를 소개하고 있다. 2021.9.20 photo@yna.co.kr



BTS에게도 '지속가능발전목표가 BTS와 세계에 왜 중요한가'라는 질문이 던져졌다.

리더 RM은 "지속가능발전목표는 현재세대와 미래세대 간의 균형을 맞추고 모두가 공평한 혜택을 누리기 위한 공동의 목표"라며 "저희는 미래세대와 현세대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RM은 "특히 SDG의 17개 목표 중 인종차별과 혐오에 대한 목표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SNS에 의사를 표명하고 발언을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유엔 방문 소감에 대해 지민은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연설을 준비하면서 미래세대로부터 대답을 많이 들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묻자 제이홉은 "준비하면서 미래세대의 다양한 얘기를 들었는데, 꿈과 열정을 잃지 않고 긍정적으로 살아간다는 얘기가 대부분"이라며 "우리는 잃어버린 세대(lost generation)가 아니라 환영의 세대(welcome generation)"라고 답했다.

kbeomh@yna.co.kr

hysu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