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상위 12%도 경기도 재난지원금 받는다"…예산안 의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위 12%도 경기도 재난지원금 받는다"…예산안 의결

[앵커]

이재명 경기지사가 추진한 전도민 재난지원금 지급 관련 예산이 경기도의회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됐습니다.

경기도는 다음 달부터 소득 상위 12%에게도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보도에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추진한 전도민 재난지원금 관련 추경 예산안이 경기도의회 본회의를 통과됐습니다.

당초 야당은 물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 일부 반대가 있었지만, 압도적인 찬성으로 의결된 겁니다.

확정된 재난지원금 관련 예산은 모두 3조2천여억 원으로 이 중에는 정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 소득 상위 12%에 지급될 6,300여억 원이 포함돼있습니다.

이와 함께 경기도 내 유치원과 초·중·고교생에게 지급할 경기도교육청의 추경 예산안 833억 원도 원안 의결됐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소득 상위 12%의 가구원과 결혼이민자 등 254만 명에게 1인당 25만 원씩 지급할 수 있게 됐습니다.

경기도교육청 역시 학생 1인당 5만 원씩 모두 166만 명에게 교육 재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이재명 지사는 도의회 예산안 의결 직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재명 / 경기지사> "국민지원금 지원대상에서 정책적으로 제외된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3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이러한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을 지원해서 정부 정책을 보완하고…"

소득 상위 12%에 지급될 재난지원금은 다음 달 1일부터 29일까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신청을 받게 되는데 지역화폐나 신용카드를 활용해 연말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는 정부의 국민지원금이 90%가량 지급된 시점이고 추가소비 진작의 필요성 등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