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석열 아내ㆍ장모 논란

윤석열측 "장모 대응 문건, 보고받은 적 없어…작성 경위도 몰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용상 검찰 소관부서에서 사실관계 정리한 것으로 보여"

"변호인은 훨씬 더 많은 정보 가져…참고하지 않았다"

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국민의힘 경선 예비후보 12명을 대상으로 열린 유튜브 라이브 방송 ‘올데이 라방’에 출연해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9.12/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14일 재직 시절 대검찰청에서 작성된 '총장 장모 의혹 대응 문건'과 관련 "윤석열 후보는 당시 위 문건을 보고받은 사실이 없고, 누가 어떤 경위로 위 문건을 작성한 것인지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날 세계일보는 지난해 3월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3쪽 분량의 '총장 장모 의혹 대응 문건'을 입수해 보도했다.

문건에는 윤 전 총장의 장모 최씨가 연루된 Δ경기 성남시 도촌동 부동산 Δ동업자 정대택 관련 Δ파주 요양병원 의료법 위반 Δ양평 오피스텔 사기 사건 내용이 담겼으며, 각 사건의 사건요지와 진행 결과, 사건 관계자의 실명, 서로의 관계에 대한 개인정보가 담겼다.

세계일보는 법조계 인사들의 말을 빌려 "검찰 관계자가 내부망을 조회한 것이 아니라면 최씨 측 변호인도 알 수 없는 정보"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윤석열 캠프 공보실은 "문건 내용상 검찰 소관부서에서 언론 또는 국회 대응을 위해 기초적 사실관계를 정리한 것으로 보이고, 이는 검찰총장에게 개별적으로 보고할 필요가 없는 통상 업무"라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 장모 측 변호인은 관련자 판결문 등 훨씬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세계일보가 공개한 문건이 변호에 도움을 주기 위한 자료라는 것은 사실과 다르며, 변호인도 참고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기관장에 대한 언론 보도가 이어지면 설명을 위한 참고자료를 만드는 것은 기관의 통상 업무"라며 "기관장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을 때 기관이 청문회 준비를 위한 참고자료를 만드는 것과 같은 성격"이라고 설명했다.

캠프 측은 "세계일보가 보도한 문건에 '대응방안'이 없는 만큼 '대응문건'이란 말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한 "당시 대검관계자는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된 검찰총장 가족에 대한 수사가 부실했다는 의혹이 반복 보도돼, 언론 등의 문의에 응하고 정확한 사실관계를 알려주기 위해 소관부서에서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는 취지로 해명했다"고 덧붙였다.
silverpap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