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차기 대선 경쟁

윤석열 측 “박지원-조성은 만남,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충분”···박지원 “식사는 했지만”

댓글 3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왼쪽)과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 / 국회사진기자단, JTBC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11일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라고 밝힌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만난 것과 관련해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으로 규정하게에 충분하다”며 즉각적인 수사를 촉구하고 니섰다.

윤 전 총장 캠프 이상일 공보실장은 이날 논평을 통해 “윤석열 예비후보 제거에 정보기관의 수장까지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떨칠 수 없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이 실장은 “노회한 정치인 출신인 박 원장과 과거 명의도용으로 가짜당원 급조 논란 등을 일으킨 조(성은)씨가 무슨 이야기를 나눴는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며 “이번 공작에 박 원장도 관련이 있다면 엄청난 파문을 몰고 올 ‘박지원 게이트’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향해선 박 원장과 조 전 부위원장의 공모 가능성 수사를 할 것을 촉구했다.

이 실장은 “정보기관 수장이 수상한 시기에 조씨와 만남을 가진 만큼 불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튈 수도 있다”라며 “대통령은 박 원장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지시하라”고 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2018년 당시 울산시장 선거공작 사건을 온몸으로 겪은 저로서는, 이번 사건도 누군가에 의해 짜여진 각본에 따라 진행되고 있음을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원장이 개입해 제2의 김대업식 정치공작을 벌이려 한 것은 아닌지, 차고 넘치는 의심 정황이 아닐 수 없다”며 “(조성은 전 부위원장은) 최근까지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박 원장에 대한 애틋한 마음을 표현하는 등 박 원장과는 끊을 래야 끊을 수 없는 수족과도 같은 관계”라고 설명했다.

그는 “야권의 유력 대선 후보에 대해 뚜렷한 혐의도, 정황도 불투명한 상태에서 무소불위의 힘을 가진 공수처가 수사를 벌인 만큼, 그런 식이면 공수처는 박 원장과 조 씨의 이 수상쩍은 만남도 즉각 함께 수사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 원장과 조 전 부위원장은 함께 식사를 했다고만 했다.

박 원장은 전날 TV조선 등에 조 전 부위원장을 의혹보도 3주 전인 지난달 11일 서울의 한 호텔 식당에서 만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이번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는 전혀 나누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 원장은 “전화도 하고, 종종 만나기도 하는 사이”라며 “그런 차원의 만남이었다”고 설명했다.

노정연 기자 dana_fm@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