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초중고 개학·등교 이모저모

추미애 "고등교육기관 50% 축소…직업 재교육기관 전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육 공약 발표…"서울대 학부생 인원 축소"

연합뉴스

교육 공약 발표하는 추미애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선 6호 공약인 교육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1.9.10 zjin@yna.co.kr


(서울=연합뉴스) 윤지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10일 "기존 고등교육기관을 총량 대비 50% 축소하고 직업 재교육기관으로 전환하겠다"고 공약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학령인구 감소와 산업구조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며 이같은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종합대학·전문대학의 투트랙 구조도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기존 4년제 종합대학은 현행 학·석·박사 학위제를 유지하되 학술 연구 기능을 강화하고, 기존 2~4년제 전문대는 4년제 응용과학대학으로 승격하면서 실무 중심의 석사학위 과정을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추 전 장관은 "개편 후 종합대학과 응용과학대학의 비율은 60%, 40%가 적절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대는 장기적으로 대학원 중심으로 재편해 학부생 인원을 점차 줄여나가고, 서울대를 제외한 지방 국립대학은 통합해 특성화 거점국립대학을 출범시키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동시에 일정 요건을 갖춘 사립대학은 단계별 공영화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밖에 현 교육부를 '교육연구부'로 개편해 고등교육과 국가 연구과제에 집중토록 하고, 유치원과 초·중등교육은 전면적으로 시·도 지방교육청에 이관하겠다고도 약속했다.

yj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