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연재] OSEN '오!쎈 테마'

"스피드 우선&기본기 실종" 레전드가 진단한 사사구 급증 원인② [오!쎈 테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OSEN=도쿄(일본), 곽영래 기자]김시진 기술위원장이 훈련을 지켜보고 있다. /youngrae@osen.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SEN=손찬익 기자] 사사구 허용이 급증하면서 KBO 리그의 질적 저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올해 들어 KBO 리그의 사사구 허용은 급증했다. 야구 통계 전문 업체 '스포츠 투아이' 자료에 따르면 8월 31일 기준 경기당 사사구는 9.66개로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2017년 7.60개, 2018년 7.61개, 2019년 7.58개에 불과했으나 지난해 8.38개로 껑충 뛰었고 올해 정점을 찍었다. KBO 리그의 경기당 사사구 9개 이상 기록한 건 2009년 9.12개 이후 12년 만이다.

미국과 일본의 사례를 살펴보자. 미국은 지난해 7.70개에서 올해 7.41개, 일본은 지난해 7.50개에서 6.87개로 감소세를 보였다.

투수 레전드 출신이자 지도자로서 탁월한 코칭 능력을 인정받은 김시진 KBO 기술위원장은 사사구 급증 원인으로 투수들의 제구력 부족을 꼽았다.

김시진 위원장은 "투수의 기본은 컨트롤인데 스피드에 더 신경 쓰는 게 문제다. 공을 던지고 뒤돌아서서 외야 전광판의 스피드건 수치를 쳐다보는 투수들이 늘어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스트라이크 존을 떠나 기본적으로 투수들의 컨트롤이 부족하다. 160km의 빠른 공을 던져도 컨트롤이 들쭉날쭉하면 소용없다. 오히려 (컨트롤이 제대로 이뤄진) 120km의 느린 공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또 "사사구 허용이 증가하면 많은 이닝을 소화하지 못하고 경기 시간도 늘어나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한다"고 사사구 증가의 부작용을 설명했다.

김시진 위원장은 투수들의 컨트롤 향상을 위해 기본기에 충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투수의 컨트롤 향상을 위한 첫 번째 방법은 하체 강화다. 그러기 위해 러닝과 하체 밸런스 훈련을 열심히 해야 한다. 기구를 활용해 힘만 키우는 게 아니라 힘과 유연성을 동시에 향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컨트롤을 향상하기 위해 집중력도 중요하지만 많이 던져봐야 한다. 선동렬 감독이 스프링캠프 때 2000~3000개의 공을 던져야 한다는 게 거짓말은 아니다"고 말했다.

김시진 위원장은 이어 "예를 들어 50개의 공을 던지더라도 불펜 피칭과 실전은 느낌이 다르다. 마운드에 올라가면 긴장되면서 스피드가 더 나올 수 있겠지만 많은 관중 앞에서 컨트롤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 훈련할 때 열심히 던지면서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what@osen.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