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미얀마 쿠데타로 7600여명 체포…최소 110명 구금 중 사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얀마 군부에 의한 사망자 1038명…6000여명 구속 상태

헤럴드경제

미얀마 쿠데타 저항 시민들이 1988년 8월 8일 의거를 기념하기 위해 시위에 나서고 있다. [로이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2월 쿠데타 이후 미얀마 군사정권에 반대하는 활동을 하다 체포·구금된 뒤 숨진 정치범들이 최소 110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현지 매체 미얀마 나우는 30일 미얀마 인권상황을 감시하는 단체인 정치범지원협회(AAPP) 자료를 인용, 이렇게 전했다.

110여명 중 최소 77명은 체포된 지 24시간 이내에 숨졌다. 다수는 고문을 당한 것으로 보였다고 매체는 보도했다.

양곤 파베단 타운십(구)의 NLD 책임자인 킨 마웅 랏(58)은 3월 초 자택에서 군부에 체포된 뒤 다음날 사망했다는 소식이 가족에게 전해졌다.

가족은 그가 체포 당시만 해도 건강 상태가 좋았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사가잉 지역 깔레에서 오토바이 수리점을 운영하던 민 민(39)도 5월 특별한 이유 없이 군부에 의해 체포돼 하루도 안 돼 사망했다.

가족들은 그의 시신에 많은 멍 자국과 심각한 외상이 발견됐다고 말했다.

군부는 다수의 사망 사건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7월 이후 사가잉 지역 까니 타운십에서 숨진 40여명 중 26명도 체포된 뒤 24시간 이내에 숨진 것으로 AAPP는 파악했다.

교도소 내에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해 사망한 경우도 적지 않았다.

시민불복종 운동에 참여한 혐의로 3월 체포된 킨 마 이(50)는 당뇨와 심장병이 있었지만, 교도소에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해 7월에 숨졌다.

문민정부 집권당이었던 민주주의 민족동맹(NLD) 중앙집행위원인 냔 윈은 인세인 교도소에 수감 중 코로나19로 사망했다.

AAPP는 구금 중 사망한 이들 중에는 NLD 인사 7명과 의사 2명 그리고 교사 3명도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AAPP가 미얀마 전역에서 발생한 구금 상황을 모두 알 수는 없는 만큼, 실제 구금 중 사망 사건은 더 많을 것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이 단체에 따르면 쿠데타 이후 군부에 의한 사망자는 30일 현재 1038명으로 1000명을 넘어섰다.

또 7600명 이상이 쿠데타 이후 군부에 의해 체포·구금됐다. 이 중 6000명 이상이 여전히 구속 상태다.

AAPP 관계자는 30일 '국제 강제실종 희생자의 날'을 맞아 낸 성명에서 "6000여명 중 82%는 구금된 장소도 모르는 상태"라며 "강제 실종은 최악의 반 인류 범죄 중 하나"라고 비판했다.

sooha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