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해외 스타 소식

할리우드 접수한 '아시안 히어로' 스토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미국 할리우드에 아시안 슈퍼 히어로의 시대가 가까워지고 있다. 한국의 마동석과 박서준을 비롯해 중국계 배우들도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로 합류하고 있다. 캡틴 아메리카나 토르처럼 키 크고 잘생긴 백인들의 주무대였던 메이저 히어로 무비에서 매우 의미 있는 변화다. 이른바 정치적 올바름으로 표현되는 ‘PC주의’ 거대한 물결이 히어로 무비도 변화시킨 셈이다.

일요시사

영화 <이터널> 스틸컷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양인의 눈에 비친 아시아인은 보잘것없는 존재였다. 외모부터 못생기고 하찮았다.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을>에서 주인공인 오드리 햅번을 귀찮게 하는 일본인 이웃 주민이 대표적이다.

이해도 부족

이뿐 아니라 할리우드에서 아시아에 대한 이해는 매우 부족했다. 한국도 마찬가지다. 일부 작품에서 한국어를 연기하는 배우의 수준은 실소가 나올 정도다. 외국인들이 따라 하는 한국어는 제대로 발음하지도 못할뿐더러, 비문도 적지 않다.

유튜브에 조금만 찾아봐도 온몸을 굳게 만드는 할리우드 배우들의 한국어 연기를 쉽게 찾을 수 있다.

국경을 두고 첨예하게 대치 중인 남북한 관계를 몰랐는지, 영화 <007 언리미티드> 제작진은 남한 배우 차인표에게 북한 테러리스트를 연기해달라는 제안도 했었다. 그가 남북관계에 대한 묘사가 적절하지 않다는 이유로 거절한 일화는 유명하다.

배우 이병헌이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지.아이.조:전쟁의 서막>에 출연했지만, 그 역시 악역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애당초 할리우드 작품 중 아시안이 주연급으로 나올만한 작품도 거의 없다는 점에서 이병헌의 출연은 상당한 의미를 갖기도 한다.

하지만 2018년부터 큰 변화가 생겼다. 오랫동안 멸시받은 흑인의 이야기를 폭력과 비폭력의 대립으로 풀어낸 <블랙팬서>가 뜨거운 관심을 받았고, 여성 히어로를 앞세운 <캡틴 마블> 역시 성공하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그 관심의 첫 번째 결과물은 마블의 새 히어로 무비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이다. 내달 1일 개봉하는 이 영화는 마블 유니버스 네 번째 단계(Phase 4)의 세계관을 여는 첫 번째 작품이자, 아시안 슈퍼히어로가 최초로 등장하는 작품이다.

‘텐 링즈’의 힘으로 어둠의 세계를 지배해온 아버지와 암살자의 길을 거부한 히어로 샹치의 피할 수 없는 대결을 그린다.

일요시사

배우 마동석 ⓒ쇼박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예전만 하더라도 원본을 각색하거나 할리우드 배우를 분장하는 방법을 택했겠지만, 마블은 원작에 표현된 그대로 중국계 캐나다 배우인 리우를 캐스팅했다. 아울러 량차오웨이, 미셸 여 등 중국계 아시아 배우들을 캐스팅했다. 연출자도 동양 문화에 대한 이해가 높은 하와이 출신 일본계 미국인 데스틴 대니얼 크리튼 감독이다.

11월 개봉 예정인 마블사 새 히어로 시리즈 <이터널스>에는 마동석이 길가메시 역으로 나온다. 수천년에 걸쳐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살아온 불멸의 히어로들이 <어벤져스:엔드 게임> 이후 인류의 가장 오래된 적인 데비언츠에게 맞서기 위해 다시 힘을 합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아시안 무비의 연이은 성공에 힘입어
‘비호감·빌런’ 변방에서 영웅이 되다


할리우드 최고의 톱스타 안젤리나 졸리를 비롯해 리처드 매든, 제마 챈 등이 출연한다. 특히 제마 챈은 전체 내레이션을 담당하는 만큼 비중이 큰 히어로로 여겨지는데, 마동석은 체마 챈 다음으로 이름이 올라가 있다. 마동석의 활약상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이 작품의 연출자 역시 아시안인 중국계 클로이 자오 감독이다. 자오 감독은 <노매드랜드>로 올해 골든글로브 감독상과 작품상을 휩쓸었다.

박서준은 영화 <캡틴 마블>의 속편 격인 <더 마블스>에 캐스팅됐다. 어떤 역할인지 아직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국내 마블 팬들은 박서준이 맡을만한 캐릭터로 아마데우스 조를 점치고 있다. 아마데우스 조는 마블 코믹스에 등장하는 아시안 캐릭터 중 실제 코리안 아메리칸이다. 손꼽히는 두뇌의 소유자이자, 헐크 같은 힘을 지녔다.

마동석과 박서준이 맡은 배역은 예전처럼 비호감이거나 악하지도 않을 뿐 아니라, 영웅적인 면이 강하다. 선의 영역에 국내 배우들이 침투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연이은 아시안 배우들의 슈퍼 히어로 발탁 배경에 PC주의 물결이 첫 번째로 꼽힌다. 차별받는 존재였던 흑인과 여성, 아시안이 점차 무대의 전면으로 나오고 있다. 넷플릭스 인기드라마 <브리저튼>을 비롯해 디즈니에서 제작 중인 <인어공주>와 <백설공주>의 타이틀 롤도 라틴계나 흑인이 차지했다.

일요시사

배우 박서준 ⓒ어썸이엔티


지나치게 PC주의를 의식해 원작을 너무 파괴하다 못해 훼손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올 정도로 파격적인 캐스팅이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아시아 배우들의 미국 진출은 과열된 PC주의 덕이라는 주장이 힘을 받고 있다.

또 하나는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을 통해 미국 내에서 아시안에 대한 높은 관심이 증명됐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2018년 개봉한 이 영화는 모든 배우뿐 아니라 스태프도 동양인이었음에도, 2억3000만달러의 수익을 냈다. 총제작비는 3000만달러에 불과하다.

3주 동안 박스 오피스 1위를 차지는 등 성과를 내면서 아시아 영화 제작에 대한 트리거가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 가운데 한국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나라보다도 뜨겁다. 마블뿐 아니라 디즈니 작품 대다수가 국내에서 1000만 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경험이 있어서다. 마블 히어로물은 물론 <겨울왕국> <알라딘>도 디즈니 영화다.

또 한국 시장은 아시아 전역으로 향하는 허브와 같은 역할도 한다. 한류스타가 참여하고 한국에서 인기가 높은 콘텐츠는 통상 아시아 전역으로 수출된다. 반응도 대부분 좋은 편이다. 이 같은 효과를 누리기 위해 디즈니가 한국 및 한류스타 영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

아시아의 허브

한 영화 관계자는 “K-무비나 K-드라마에 대한 할리우드의 관심이 높다. 할리우드 내 아시아의 위상이 달라지고 있고, 한국에 대한 평가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한국 배우와 연출자 기용이 점점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