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 출신 작곡가 유영선 별세(종합)

뉴시스 이재훈
원문보기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 출신 작곡가 유영선 별세(종합)

속보
"카타르 미군기지 병력 철수 중"…美, 이란 공습 임박했나
[서울=뉴시스] 지난해 KBS 1TV '백투더뮤직' 심신 편에 출연한 유영선. 2021.08.28. (사진 = 유튜브 캡처)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지난해 KBS 1TV '백투더뮤직' 심신 편에 출연한 유영선. 2021.08.28. (사진 = 유튜브 캡처)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밴드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 기타리스트 출신 작곡가 겸 편곡가 유영선이 별세했다. 향년 64세.

28일 가요계에 따르면, 고인은 한달여 전 건강이 급격하게 나빠져 치료를 받던 중 전날 오후 세상을 떠났다. 한편에서는 그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뒤 치료를 해왔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유영선은 1997년 MBC '제1회 서울국제가요제'를 통해 데뷔했다. 당시 보컬그룹 '앰비션(AMBITION)' 리드 보컬 겸 기타리스트로 나섰다. 이 팀은 그가 작사, 작곡한 '영원한 사랑'을 불렀다.

이후 퓨전 그룹 '오리엔탈 쇼크(Oriental Shock)'를 결성해 활동했다. 특히 1986년부터 1988년까지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 기타리스트로 활약하며 미국과 일본 순회공연 등에 참여했다. 조용필의 9집(1987) 앨범에 작곡가 겸 기타리스트로 참여하기도 했다.

밴드에서 나와 자신의 밴드 '유영선과 커넥션'을 결성한 그는 1989년 가수 양수경과 함께 일본 동경가요제에 출전, 양수경이 특별상을 받는데 힘을 보탰다. 또 조용필의 '청춘시대'를 비롯 심신의 '오직 하나뿐인 그대', 김혜림의 'D.D.D', 그룹 '소방차'의 '통화중', 듀오 '수와진'의 '파초' 등 히트곡을 비롯 100여곡을 남겼다.

'국희' '아내의 유혹' '착한 마녀전' 등 인기 드라마 OST 감독을 맡기도 했다. 작년에 1975년~1980년 명곡을 재조명하는 '금지가요 온라인 가요제'에 심사위원으로도 나섰다. 각별한 사이였던 심신이 출연한 KBS 1TV '백투더뮤직' 그의 편에 출연하기도 했다. 최근 새로운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었다.


기타리스트 김홍탁, 가수 인순이 등 동료·선후배 뮤지션들이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고인을 애도했다.

빈소는 28일 서울 중앙대학교병원 장례식장 8호식에 차려졌다. 발인은 30일 0시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