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탈레반, 아프간 장악

美 “아프간 난민 주한미군기지 수용 안 한다…계획 폐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정부가 한국과 일본의 미군 기지를 활용해 아프가니스탄 난민을 임시 수용하는 계획을 폐기했다고 24일 로이터 통신이 서울발로 전했다.

중앙일보

미군 등 외국군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군하기 시작하자 탈레반을 피해 안전지역으로 탈출하는 시민들이 늘고 있다. 거주지를 떠난 주민들이 지난달 헤라트 주의 한 임시 난민시설에 머물며 생활하는 모습. [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르면 익명을 요청한 두 명의 미 정부 관료는 로이터에 “수송 문제와 지리적 이유 등으로 (해외 군사기지 활용) 명단에서 한국과 일본이 제외됐다”며 “미국 정부가 더 나은 대안을 찾은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1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 고위 관료의 말을 인용해 미 국방부가 한국, 일본, 코소보, 이탈리아 등에 있는 미군기지에 아프간 난민을 수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프간 인근 카타르와 바레인 등에 있는 미군기지가 난민으로 과밀 상태에 이르자 거리가 멀어도 시설 규모가 큰 대형 해외기지를 대안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이에 한국 정치권 등에선 국내법이 적용되는 미군기지를 한국 정부의 뜻과 관계없이 내줘선 안 된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간 한국 정부는 미국으로부터 공식 요청을 받은 바 없다는 입장이었다.

지난 23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지금은 (미국 측과) 그런 협의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며 “(아프간 함락) 초기 단계에 (난민들의 미군기지 수용) 가능성을 논의한 건 사실이지만 심각하게 논의한 건 아니다”고 답했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난민들의) 최종 목적지는 미국인데 전 세계 미군기지에 아프가니스탄인들을 임시 체류시키겠다는 것”이라며 “최종적으로 지리적 여건, 편의성에 따라 미국이 추진하는 사안은 중동이나 유럽지역 미군기지를 활용하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23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카불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에서 미군 수송기에 탑승하는 아프간인들. [미 해병대/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에도 미군기지가 있지만, 아프간에서 미국까지 이동하는 경로 등을 고려했을 때 효율성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는 게 사실이다.

다만 로이터는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정부가 주한 미군기지에 아프간 난민을 수용하는 방안을 처음 꺼냈을 때 한국 정부의 반응은 긍정적이었다”며 “여전히 한국 정부는 한국군에 협력했던 약 400명의 아프간인을 서울로 데려오기 위해 미국과 협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미 국무부가 입장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김홍범 기자 kim.hongbu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