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한미훈련 기간 한러 북핵협의…러시아에 안정적 상황관리 당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러, 평화적 해결 위한 건설적 역할 의향 재확인…노규덕 방러 초청

연합뉴스

기념 촬영하는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마르굴로프 차관
(서울=연합뉴스)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이고리 모르굴로프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차관 겸 북핵 수석대표가 24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한-러 북핵수석대표 협의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8.24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한국과 러시아의 북핵협상 총괄이 만나 최근 북한의 한미연합훈련 반발 등으로 긴장이 고조된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4일 서울에서 이고리 모르굴로프 러시아 외무차관 겸 6자회담 수석대표와 한러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개최했다.

양측은 최근 한반도 정세 전반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진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노 본부장은 북미 대화 재개 및 남북 협력 증진을 위한 그간 러시아의 지지와 협조를 평가하고, 안정적 상황 관리와 북한의 대화 복귀 견인을 위한 건설적 역할을 당부했다.

특히 최근 한미연합훈련에 반발하는 북한이 도발 등 긴장 고조 행위를 자제하도록 북한의 우방인 러시아의 협조를 요청했을 것으로 보인다.

모르굴로프 대표는 한반도 및 역내 정세 안정의 중요성과 북미·남북 대화를 포함한 관련국 간의 조속한 대화 재개 필요성에 공감을 표했다.

또 이를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건설적 역할을 수행할 러시아의 의향을 재확인했다.

모르굴로프 대표의 방한은 2018년 12월 이후 약 2년 8개월 만이며 노 본부장 취임 이후 첫 대면이다.

양측은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해 각급에서 긴밀한 협의를 지속하기로 했으며, 모르굴로프 대표는 차기 협의를 위해 노 본부장을 러시아로 초청했다.

blueke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