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아프간 난민 수용

靑 서훈 "아프간 난민 수용, 중동·유럽 미군기지로 정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3일 국회 운영위서 답변
"美 중심으로 여러나라 협의"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8.23. photo@newsis.com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3일 '한국 등 전 세계 미군기지에 아프가니스탄 난민 수용 검토 중'이라는 일부 외신 보도와 관련해 "지리적 여건, 편의성에 따라 미국이 추진하는 사안은 중동이나 유럽지역 미군기지를 활용한다고 정리됐다"고 답했다.

서 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아프가니스탄 대규모 난민 사태에 대한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 문제에 대해 미국 중심으로 여러 나라가 그간 협의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 실장은 이어 "오늘 새벽 바이든 대통령이 연설한 데에도 언급이 있었는데 중동에 2~3개 나라, 유럽에 2~3개 나라를 거론하며 그 나라에 체류시킨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부연했다.

서 실장은 다만 "현지에서 우리에게 도움을 준 아프가니스탄 현지인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문제가 좀 더 시급하긴 하다"며 "국내에 체류 중인 아프가니스탄인들에 대해서는 인도적 차원의 법적 조치가 가능한지 법무부에서 검토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아프가니스탄과의 향후 외교 관계에 대해서는 "서두를 문제는 아닌 듯하다"며 "한창 상황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아프가니스탄에 어떤 정부가 수립돼 출범할 것이며, 어떤 입장이 벌어질지에 따라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다. 국제사회의 흐름과 논의과정을 거쳐 정부 입장도 정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