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미국, 주한 미군기지에 아프간인 수용 요청…"현재 협의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미국 정부가 아프가니스탄을 떠나 미국으로 탈출하려는 아프간인 일부를 한국 내 미군기지에 임시 수용해달라고 한국 정부에 요청했으나 현재 관련 협의는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밝혔다.

정 장관은 2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의 관련 질의에 "아주 초보적인 가능성을 초기 단계에 논의한 건 사실이다. 그러나 심각하게 논의된 건 아니다"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08.23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처음에는 "지금은 (미국 측과) 그런 협의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답변했으나, 요청받은 적도 없느냐는 이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아울러 주한미군 기지에 난민을 수용하려면 반드시 한국 정부 허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미국이 우리나라와 일본 등 전 세계 미군기지에 아프간 난민 수용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있는데 협의를 진행했느냐'는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도 "지금은 (미국 측과) 그런 협의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이날 외통위에서는 과거 한국과 협력했다는 이유로 탈레반 보복 위험에 처한 아프간인들을 한국으로 데려오는 문제도 논의됐다.

정 장관은 한국에 협조했던 아프가니스탄 현지인 중 국내 이주 희망자에 대해 지원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그동안 우리나라가 아프간에 20여년간 상당한 금액의 원조를 했고 종합병원 등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 과정에서 이 협력사업에 직접 참여하거나 도움을 많이 준 분들이 상당수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분들이 한국으로 이주하기를 희망하는 분들도 있다"며 "이분들이 안전하게 우리나라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정부도 여러 가지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국민의힘 조태용 의원의 관련질문에 "아프간에서 우리에게 도움을 준 분들에 대해서는, 별도로 시간을 내서 관련 분야를 총괄하고 있는 (최종문) 2차관으로 하여금 비보도 조건으로 설명해 드릴 수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정 장관은 또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이 주한미군 기지에 아프간 난민이 수용될 경우 제반 비용이 방위비 분담금에서 지출되느냐고 질문하자 "만일 이런 것이 있다면 비용은 철저히 미측이 부담해야 될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21일 "미국 국방부가 아프간 피란민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찾고 있다"며 미국 외에 한국을 포함해 일본, 독일, 코소보, 바레인, 이탈리아 내 미군기지가 검토 대상에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도 전날 "정부가 맡아서 했던 아프간 현지의 병원, 학교 건설 프로젝트에 협력했던 엔지니어 등 아프간인이 약 400명으로, 그분들을 무사히 대한민국으로 데려오는 작업이 필요하다"며 "외교적으로 여러가지를 모색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